인천내항에서 취급하던 원당의 북항 이전<기호일보 3월 18일자 8면 보도>과 관련해 항만근로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사진>

인천내항부두운영㈜(IPOC) 노동조합은 20일 인천항 정문 앞에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규탄대회를 열고, 내항 원당화물 북항 이전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노조는 "2018년 4월 이전, 업체 간 제 살 깎기 경쟁으로 부두운영사들이 경영위기를 겪자 부두 운영 효율화를 위해 정부가 나서 9개 사를 통합 단일 법인으로 IPOC를 출범시켰다"며 "항만당국과 주주사는 책임 있는 자세로 내항 물량 이전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항 통합 출범 당시 9개 사에서 전환 배치된 대다수 근로자들은 임금과 노동조건 후퇴를 감내하며 강제로 전배됐고, 인천신항 조성 이후 내항 물량이 점차 줄어드는 상황에서 북항까지 물량이 이전된다면 내항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또 "5년의 화물유치경쟁금지 협약기간이 끝나자마자 IPOC 주주사 중 6개 사가 자사가 운영 중인 북항으로 반출을 시작해 IPOC는 공중분해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9개 주주사의 적극 개입으로 물량 이전을 당장 중단하고,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IPA)는 현재 상황을 적시해 정부 주도로 만들어진 IPOC가 공중분해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IPOC는 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대표자로 원당을 북항으로 가져가려는 A사 임원을 선출해 노조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