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과 3D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싱스의 ‘맵뷰’ 서비스를 강화한다.

2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맵뷰는 스마트싱스로 주거 공간의 가상 도면을 보면서 공간별 기기를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공간 AI 기술로 맵뷰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와 같이 라이다 센서를 가진 기기로 집의 구조와 크기를 측정해 평면도를 생성할 수 있다. 

기존에는 평면도가 제공되는 주택에만 맵 자동 생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제 평면도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실제 집과 유사하게 평면도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더 직관적으로 집 구조와 공간별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3차원 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3D 도면을 보면서 공간별로 스마트싱스 연결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조명, 온도, 공기질, 에너지 사용량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맵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도 확대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삼성 스마트 TV, iOS 모바일 기기에서도 동일한 형태의 맵뷰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상반기 중에는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와 ‘비스포크 AI 콤보’ 등 가전에도 적용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맵뷰 서비스로 거실의 조명과 TV를 외부에서 끄거나 집에 도착하기 전에 침실의 에어컨만 실행시키는 등 공간별 기기를 맞춤형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서비스 대상 국가도 지난해 첫 선을 보인 한국과 미국에 이어 올해 전 세계로 확대된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연내 사이니지 등 B2B 사업자에게 적합한 대화면 최적화 UX, 주요 기능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는 ‘퀵 콘트롤’ 등 맵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전 세계 고객들의 스마트 홈 환경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장 최승범 부사장은 "맵뷰는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집안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맵뷰 서비스를 일반 가정뿐 아니라 공동주택, 사무공간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건설, 인테리어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허수빈 기자 soop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