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이 21일(한국시간) 캐나다 몬트리올 벨 센터에서 열린 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인다. /연합뉴스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에이스 이해인(고려대)이 올 시즌 개인 최고점을 올리며 세계선수권대회 2년 연속 입상 가능성을 높였다.

이해인은 21일(한국시간) 캐나다 몬트리올 벨 센터에서 열린 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기술점수(TES) 40.30점, 예술점수(PCS) 33.25점, 총점 73.55점을 받아 35명의 출전 선수 중 3위에 올랐다.

1위 루나 헨드릭스(76.98점·벨기에), 2위 이사보 레비토(73.73점·미국)와 근소한 점수 차를 보여 메달 색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자이자 이번 대회 유력한 우승 후보인 사카모토 가오리(일본)는 트리플 러츠에서 착지 실수를 범해 73.29점으로 4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따면서 김연아 이후 10년 만에 이 대회 시상대에 올랐던 이해인은 23일 열리는 프리스케이팅을 통해 메달 도전에 나선다.

함께 출전한 유영(경희대)은 67.37점으로 5위, 김채연(수리고)은 66.91점을 받아 6위를 각각 차지했다.

세 선수의 활약으로 한국은 내년 세계선수권대회에도 복수의 출전권 획득을 노리게 됐다.

세계선수권대회 출전권은 전년도 성적에 따라 국가별로 배분되며, 한 국가에서 3명의 선수가 출전할 경우 상위 두 명의 선수 순위의 합이 13 이하일 경우 3장, 28 이하면 2장이 주어진다.

이날 이해인은 완벽한 연기를 펼쳤다.

쇼트프로그램 ‘세이렌’에 맞춰 연기를 시작한 이해인은 첫 점프 과제인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깔끔하게 뛰었다. 과감하게 도약해 흠결 없는 연기를 펼치며 기본점수 10.10점과 수행점수(GOE) 1.60점을 챙겼다.

이해인은 곧바로 두 번째 점프인 더블 악셀까지 무결점 처리했다. 우아한 이나 바우어에 이은 부드러운 연결 동작이 돋보였다.

이후 플라잉 카멜 스핀을 최고 난도인 레벨4로 연기하며 전반부 연기를 마무리했다.

가산점 10%가 붙는 후반부 연기도 완벽했다.

그는 마지막 점프인 트리플 플립을 클린 처리했고, 싯 스핀과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을 모두 레벨4로 연기했다. 이어 휘몰아치는 스텝시퀀스(레벨4) 안무로 연기를 마무리했다.

이해인은 자신의 연기에 만족한 듯 활짝 웃었고, 키스 앤 크라이존에서 점수를 확인한 뒤 두 주먹을 불끈 쥐기도 했다.

올 시즌 극심한 부진으로 이번 대회 이해인의 전망은 어두웠다.

이해인은 2023-2024시즌에 출전하는 국제대회마다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두 차례 출전한 시니어 그랑프리 대회에선 모두 메달 획득에 실패하기도 했다.

올 시즌 이해인의 쇼트프로그램 최고점은 개인 최고점(76.90점)보다 10점 이상이 낮은 66.30점이었다.

일부에선 이해인의 전성기가 지나갔다는 평가도 나왔다. 그러나 이해인은 올 시즌 최고 권위의 대회인 세계선수권대회 쇼트프로그램에서 건재를 과시했다.

경기 후 이해인은 "점수를 신경 쓰지 않고 재밌게 연기를 펼치겠다는 생각으로 임해 마음이 편했다"며 "마치 훈련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점수가 잘 나와서 기쁘다"고 했다.

그는 "이번 대회에선 회전수 부족 문제를 많이 신경 썼다"며 "프리스케이팅에서도 훈련처럼 재밌게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이해인은 자신처럼 극심한 부진을 보이다가 1년 만에 국가대표로 복귀한 유영의 연기가 힘이 됐다고도 전했다.

그는 "(유영) 언니의 점수가 (마지막 조까지) 가장 높은 곳에 있기에 ‘언니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뭔가 모르게 편안해진 느낌이 들었다"며 "언니도 힘든 시간이 있었는데 여기서 시너지 효과를 보는 듯하다"고 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6위를 차지한 유영은 지난 시즌 슬럼프로 은퇴를 고려했으나 올 1월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서 부활에 성공해 세계선수권대회 출전 티켓을 획득했다.

유영은 경기 후 "나 자신에게 ‘오늘 하루 정말 수고했다’는 이야기를 해 주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