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교육부 제공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교육부 제공

인천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공공의대 설립이 실현될지 관심이 쏠린다. 정부와 정치권이 지역의료 문제 해결에 팔을 걷어붙였기 때문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0일 열린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대학별 배정 결과’ 브리핑에서 "의대 증원만으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문제를 모두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을 잘 안다"며 의대 정원 확대를 시작으로 전반적인 변화를 이뤄 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는 정부가 지역의료 문제를 인지한 가운데 의대 증원을 시작으로 지역의료 문제 해결에 시동을 걸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난해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남은 인천·경북과 함께 최악의 의료취약지로 꼽힌다. 윤석열 대통령도 14일 전남에서 열린 제20차 민생토론회에서 전남지역 의대 신설 건의에 긍정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김영록 전남지사는 "의료체제 개혁 때 전남 국립의대도 꼭 필요하다고 건의드린다"고 했으며, 윤 대통령은 "어느 대학에 할지 전남도에서 의견을 수렴해 알려 주면 저희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전남은 전남권 국립대학인 목포대와 순천대 간 협의로 의대 설립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처럼 인천과 함께 의료취약지로 꼽히는 전남지역 의대 설립이 가시화되면서 인천 공공의대 설립 여부에도 지역 관심이 커진다.

특히 18일 국민의힘도 인천지역 공약에 ‘지역 의대 신설’을 반영하면서 인천 공공의대 설립에 발판이 마련됐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관계자는 "당초 목표는 지역 의대 신설이었지만 의대 증원으로 목표를 이뤘고, 이제는 공공의대 설립이 목표"라며 "현 정부도 단순히 의대 증원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부가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일각에서는 단순한 정원 확대보다는 필요한 곳에 의사를 배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그간 인천경실련을 비롯한 인천 지역사회는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공의대 설립을 제안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 지역사회는 정부와 국민의힘 공약 발표에 따라 공공의대 설립에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정부가 의료취약지를 방문해 의대 설립 의지를 보인 점에 박수를 보낸다"며 "의대 정원 확대도 필요하지만 공공의대 설립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 인천 공공의대 설립에 어느 정도 발판이 마련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