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허종식<사진> 동·미추홀갑 후보가 경인전철 지하화로 경인지하도로 병행과 지역업체 참여 법적보장을 제시했다.

허 의원은 21일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 추진을 계기로 도로교통망을 정비하는 연계사업 추진과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하는 ‘경인전철 지하화+1’ 공약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연계사업 핵심은 국도 역할을 하는 경인선 지하화로, 인천에서 서울 구로까지 대심도에 경인전철을 건설하는 동시에 지상과 지하철도 중간에 별도의 자동차 전용도로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경인전철이 지하화되면 주변 고가도로 철거와 단절됐던 남북 간 도로망이 평면 교차로로 바뀌게 되며, 동시에 철도 상부에 공원·녹지 등 기반시설을 비롯해 주거·상업 중심 역세권 개발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경인전철과 나란히 이어지는 동서축 도로(경인로)에 교통 체증이 우려되는 만큼 선제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허 의원이 도로 지하화를 꺼내 들고 나선 또 다른 이유는 ‘제4경인고속화도로(지하)’ 때문이다. 사업비는 약 1조2천억 원에 민자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인천 가좌나들목을 시작으로 부천시~서울 구로까지 검토됐다.

그러나 만월산 등 녹지축 훼손 우려와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등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따라서 이 노선을 경인전철 저심도에 적용하면 철도 주변 경인로 체증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게 허 후보의 구상이다.

이와 함께 허 후보는 철도 지하화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허종식 의원은 "경인지하도로 등 연계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뒷받침하는 등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이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경제까지 살릴 수 있도록 정책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지웅 기자 yj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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