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최근  홍해 운항 중단이 약 3달간 지속되면서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 운영  회의를 열고,수출입 물류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해운협회, HMM을 비롯한  관련 국적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여한 가운데 기업들의 고충을 듣고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했다.

홍해해협에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민간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내·외 주요 선사들이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운항을 시작했다.

해수부는 화물 선적공간이 부족한 북유럽 노선에 1만 1천 TEU급 컨테이너 선박 1척을, 지중해노선에 4천~6천 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해 12월 중순부터 선복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 총 4천 500 TEU 이상의 전용 선적공간을 배정해 수출을 지원했다. 또,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수출 바우처를 통한 물류비 지원 한도도 기존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확대했다. 해수부는 해상운임과 사태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기업의 고충 해소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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