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원삼면 발전과 상생 협력을 위해 주민들과 체결한 주민 지원 협약 상당 부분을 원활하게 이행 중이라고 24일 전했다.

시는 2022년 12월 원삼면지역발전협의회, SK하이닉스㈜, 용인일반산업단지㈜와 함께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조성할 지역 주민 지원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협약서에는 ▶원삼면 난개발 방지 대책 마련 ▶농어촌도로 이른 시기 개설 ▶목신리 지역 농업용수 공급 ▶원삼면 하수처리구역 지정과 하수처리장 신설 ▶도시가스·상수도 공급 ▶원삼면 체육시설 설치 ▶원삼지역 주민 우선 채용 협의 ▶청소년복지시설 설치 들 원삼면 주민을 위한 13가지 지원 방안을 담았다.

시는 이 가운데 문수산 경관 개선 사업과 상수도 미공급 지역인 두창·사암·죽능리 일원 상수도 공급 2개 사안을 마무리했고, 나머지 7개 안건은 진행 중이다.

원삼면 난개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2040년 용인도시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진행 중이고, 농어촌도로 27개 가운데 4개 도로는 조성했고 2개 도로는 일부 구간을 조성했다. 11개 도로는 추진 중이다. 나머지 도로는 예산을 확보한 두 연차별 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목신리 일대 농업용수를 공급하려고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실시설계를 진행 중인데, 시는 부족한 예산을 제2회 추경에서 확보할 계획이다. 공공체육시설 설치와 관련해선 원삼면 주민 의견을 수렴해 풋살장·족구장·테니스장을 만들기로 하고 시설 실시설계를 발주했다.

시는 원삼면 하수처리구역 지정과 하수처리장 신설을 위해 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 용역을 진행 중이다. 원삼면 전 마을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주민과 ㈜삼천리 간 공급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시가 중재자 노릇을 한다.

커뮤니티시설 안 청소년복지시설 설치를 비롯해 4개 안건은 사업시행자인 용인일반산업단지㈜와 SK하이닉스㈜가 사업 추진 시기별로 진행할 방침이다.

시는 협약에 따라 추진 중인 주민 지원 사업을 점검해 진행 상황을 원삼면지역발전상생협의회와 공유하고, 미흡한 부분은 소통하면서 해결할 방침이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