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공급망 실사(ESG Supply Chain Assessment)는 기업이 자사 공급망 또는 협력업체들의 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프로세스다.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성 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추구하고자 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실사(Due Diligence)’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 현장에 찾아와 조사하고 검사한다는 뜻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현장에서 ‘공급망 실사’라는 말을 들으면 협력업체로서는 고객사의 감사팀이 내려와 조사하는 장면이 떠오른다. ‘Due Diligence’를 직역하면 ‘상당한 주의’로 해석된다. 이는 현장에서 이뤄지는 실제 조사보다 어떠한 의사결정 이전에 결정 주체가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 확인하고 예방해야 할 조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ESG에서 공급망 실사라고 했을 때 기업이 공급망의 비재무적 리스크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가지고 확인하고, 필요한 예방 조치를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공급망 실사에서 공급망의 비재무적 리스크를 식별하고, 예방할 수 있는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갖췄는지, 그리고 그러한 메커니즘이 적절히 가동되는지가 그 핵심이다. 

최근 들어 대기업이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ESG 정도를 조사하고 공급계약을 진행할 때 비재무적 리스크에 근거해 계약 해지할 수 있는 조항 규정을 적용하는 사례가 는다. 대기업이 공급망 실사를 통해 공급망에 있는 협력사의 비재무적 리스크를 식별하고 예방해 나가는 과정이 공급망 실사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런데 사실 1차 협력사만 수천 개가 되는 회사들도 있으므로 직접 관리하기가 어려운 것 또한 문제다. 

대기업은 공급망 파트너사들의 ESG 성과에 기초한 보고서 형식을 작성해 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게 된다. 발견된 결함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기업은 자사 공급망에 속하는 협력업체들이 지속가능성을 향상하도록 하고, 동시에 사회·환경적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공급망이란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필요한 원자재, 정보, 자원 등을 조달받거나 제조, 운송 등에 협력하는 모든 기업을 이른다. 이러한 공급망에 속하는 기업 공동체는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같이 이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급망에 속하는 기업은 원청사의 행동 규범 또는 윤리 규정을 준수하고, 환경·사회적 경영에 대한 기업의 ‘행동 규범’을 동시에 수립해야 한다. 이후 파견 도급계약업체, 현장 서비스 제공 업체를 포함해서 자사 하위 협력업체에 ‘공급망 행동 규범’을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협력사에 대한 평가·직접 실사·제3자 평가와 검증 등 방법을 통해 관리하게 된다. 한 예로 에코바디스(EcoVadis)와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등급평가를 통해 자사의 ESG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개선하는 방향성을 찾을 수도 있다. 

등급평가가 ESG 공급망 실사에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와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공급망 실사의 필요성으로 대기업은 공급망 내 모든 협력업체에 대한 노동·인권, 건강, 환경보호 등 협력사 행동 규범(Supplier code of conduct)을 요구하며, 협력사에 대해 하위 협력사는 원청사의 행동 규범 또는 윤리 규정을 준수하도록 감독과 지원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요구는 협력사에 대한 거래처 선정과 유지에 있어서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반영한다고 보면 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핵심 원칙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원칙에 입각한 ESG 공급망 실사는 협력업체의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 결정이 중요해졌다. 중소기업으로서는 ESG 공급망 실사 대응 방안으로 공급망에서 발생할 ESG 관련 리스크를 식별하고 평가하는 일이 급선무가 된 것이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공급망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해 ESG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며, 투명성과 보고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자사의 ESG 역량과 성과를 투명하게 보고해야 한다. 이는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투자자나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이 ESG 공급망 실사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으로 고객사는 더 나은 환경과 사회를 위한 긍정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