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초·중등 인공지능(AI) 윤리교육 자료를 개발해 하반기 보급한다. 교육과정과 수업에서 인공지능 윤리의식을 키우려는 조치다.

윤리교육 자료는 ▶2022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성취 기준과 국가 인공지능 윤리 기준 10대 요건의 연계성 분석 ▶교과별 인공지능 윤리 함양 수업 사례 ▶인공지능 윤리 가치와 태도를 내면화할 교과별 논·서술형 평가 문항 예시를 담는다.

2022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성취 기준과 인공지능 윤리 기준 연계성을 분석해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를 지원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도교육청은 현장 교원, 교수, 연구자 등 교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전문가를 개발위원으로 위촉하고 현장 소통, 전문가 검토를 거쳐 현장성 높은 자료를 개발한다.

지난 23일과 26일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개발 연구진과 집필진 워크숍도 열어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글로벌 동향·필요성 ▶생성형 인공지능에 따른 인공지능 윤리교육 방향 ▶국가 인공지능 윤리기준 3대 원칙과 10대 핵심 요건 ▶교과별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개발 방향을 논의했다.

하미진 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은 "인공지능 기술을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디지털 시민의 필수 소양"이라며 "2022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개발 자료가 학교 현장의 인공지능 윤리교육 확산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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