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의대 교수진을 비롯한 의료인들은 의료 개혁을 위한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부 의대 교수들이 어제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또한 "제자인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의료개혁은 처음부터 끝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진료대책을 보다 면밀하게 점검하고, 중증진료와 응급진료에 공백이 없도록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2025학년 대학별 의대 정원 배분이 완료됐다"며 "늘어난 정원 2천 명을 지역거점 국립의대를 비롯해 비수도권에 중점 배정하고, 소규모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지역,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됨으로써 의료 개혁을 위한 최소한 필요 조건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증원은 의료 개혁 출발점"이라며 "증원된 인력이 배출되려면 10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만큼, 나머지 의료 개혁 과제들 역시 신속하게 실행해 나가야 한다"고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학별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월 중에 ‘의학교육 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정부는 의대 증원에 멈추지 않고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에 대한 사법 리스크 합리화, 공정한 보상 체계 확립 등 의료개혁 4대 과제를 조속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