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10여명에게 수억 원을 가로챈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평택경찰서는 26일 사기 등 혐의로 중국 국적 40대 수금책 A 씨와 공범 5명을 구속하고, 20대 수금책 B 씨를 포함한 2명과 중국 국적 송금책 C 씨를 불구속 입건해 총 9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은 지난 1월 26일부터 이달 7일까지 수사기관과 금융기관을 사칭해 피해자 11명으로부터 16차례에 걸쳐 약 3억4천900만 원을 가로챈 혐의다.

이들은 "피해자 명의로 대포통장이 발행됐다"거나 "싼 이자로 대환 대출을 해 주겠다"며 피해자들을 속인 뒤 고액 알바를 미끼로 채용한 1차 수금책들을 보내 현금을 건네받았다.

1차 수금책들이 받은 현금은 곧바로 2∼3차 수금책에게 차례로 전달됐다. 일면식이 없던 이들은 텔레그램으로 총책 D 씨의 지시를 받아 ‘던지기’ 수법으로 현금을 주고받았다.

지난달 22일 이 사건과 관련한 피해 신고를 받은 경찰은 곧바로 탐문과 통신 수사로 이들을 차례로 검거했다.

수거책들로부터 자금 8천200여만 원도 압수, 피해자를 확인해 반환 조치했다. 이들이 국내에 환전소 형태로 운영하는 사무실도 급습, 보관 중인 2억7천만 원을 회수했다.

경찰은 이들을 모집하고 범행을 지시한 중국인 총책 D 씨의 신원을 특정, 인터폴 수배를 요청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