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가 2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 구상을 발표한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김동연 경기지사가 2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 구상을 발표한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김동연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 분도 발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누구도 지방분권을 거스를 수 없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 지사는 26일 경기도청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발언에 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민주당을 지탱하고 유지해 온 여러 가치와 철학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균형발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김대중 대통령은 지방자치를 얻으려고 수십 일 단식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 균형발전을 기치로 대통령이 된 이후 일관되게 정책을 추진했다. 지방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은 변할 수 없는 민주당의 기본 가치"라며 "이 같은 민주당 정책과 가치에 대해 이 대표든, 민주당 누가 됐든 거스르는 건 맞지 않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당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지방분권, 국토 균형발전을 계승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추호도 이견이 있을 수 없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이 같은 가치를 계승할 뿐 아니라 지사로서 경기북부 발전과 도 발전, 더 나아가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약속이자 다짐"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지사는 "추진 방법과 절차에 대한 이견은 있을 수 있다"며 "이 대표 발언 이후 민주당의 해명을 보니 이 대표나 민주당도 큰 틀에서 지방분권에 대해 같은 생각과 원칙을 가졌다고 믿는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어 "민주당이 그동안 견지했던 지방분권, 국토 균형발전에 뜻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큰 문제 없이 함께 갈 수 있다고 본다"며 "총선이 끝나면 경기도 주도로 여야정이 함께 고민하고 협의해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은 이 대표가 지난 23일 의정부 유세에서 "현재 상태로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즉시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재정과 규제에 대한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는 신중론을 언급한 이후 국민의힘 측에서 이 대표와 김 지사 간 분도를 둘러싼 로드맵이 엇박자를 낸다는 지적을 제기하자 이를 봉합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