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자치경찰위원회가 지난 26일 개최한 제91회 정기회의에서 ‘2024년도 자치경찰사업 추진계획안’을 의결했다.

올해 출범 4년을 맞는 자치경찰위원회는 10개 정책과제를 시행해 자치경찰제의 정착과 시민들의 체감안전도를 높이는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자치경찰사업 추진 계획안에는 기존에 진행하던 어린이·여성·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보호활동을 지속하고 지난해 말 진행한 ‘치안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제출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치안 인프라 확대 등이 담겼다. 

10개 정책 과제는 ▶범죄사각지대를 해소할 범죄예방 인프라 구축 ▶시민의 평온한 일상을 도울 맞춤형 범죄예방 활동 활성화 ▶고위험 정신질환자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 ▶교통환경 개선 ▶보행자 사고를 막을 보행안전시설 확충 ▶시민 안전을 위한 교통법규 준수 문화 조성 ▶성폭력 등 여성대상 범죄예방과 홍보활동 전개 ▶스토킹 등 관계성 범죄 대응역량 강화와 맞춤형 보호활동 전개 ▶청소년 대상 마약·도박 예방 교육 등 예방활동 강화 ▶아동·노인 등 사회적 약자 보호와 안전활동 전개 등이다.

또 인천경찰청 생활안전부에서 사업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부서별로 산재된 자치경찰사업을 총괄하고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등 전 기능이 참여하는 자치경찰사업 전담조직을 구성해 기능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병록 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사업으로 자치경찰제의 정착에 한 걸음 더 다가가 시민 중심의 지역 밀착형 치안 시책 추진에 매진하겠다"며 "시민에게 필요한 10개 세부 과제를 추진해 시민들이 인천을 더욱 안전한 도시로 인식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