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모든 시민이 이용하는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를 일정대로 추진한다.

최근 대한수의사회는 이 센터에서 모든 시민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X-ray와 혈액검사 진행을 반대한다고 시에 전했다. 일선 동물병원에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업계 반대에도 김포시 반려문화 조성 지원 조례가 27일 공표됐다.

조례를 보면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는 이용 대상에 한정을 두지 않고 모든 김포시민이 이용 가능하며 기초상담과 진찰은 무료, 내장형 동물등록, 광견병 예방접종, X-ray와 혈액검사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개하는 동물병원 진료비용 현황을 참고해 책정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지원안도 담겼다.

공공진료센터는 올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지난 19일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으며, 현재 리모델링 착공 전 계약 관련 행정절차를 밟는 중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공공진료센터는 동물의 최종 치료보다는 사전 진단에 초점을 맞췄다. X-ray, 혈액검사 같은 기초검진을 통해 반려동물의 질병을 초기 진단한 후 치료받을 만한 민간 동물병원으로 연계하는 게 목적"이라며 "대한수의사회에서 반대하는 기초검진인 X-ray와 혈액검사를 진료항목에서 제외하면 질병 초기 진단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시는 공공진료센터 개소와 함께 반려문화교육 정규 강좌를 시작으로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 명예동물보호관 모집, 반려동물 문화행사 등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행복한 반려문화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김포시수의사회는 공공진료센터 문제에 대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진료센터 설립에 반대하고 있다. 시가 세금을 들여 무료·최저가로 동물병원을 운영하면 일선 동물병원에 피해가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