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전국민 25만 원 민생지원금 지급’ 제안에 대해 "전 국민 대상보다는 소상공인이나 취약계층 등 어려운 계층을 촘촘하고 두텁게 보호하는 게 경기 진작이나 물가 영향에 더 좋다"고 27일 평했다.

김 지사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확장재정 정책에는 동의하지만, 재정정책은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재정정책은 타게팅이 가능하다. 고금리에 따른 서민, 취약계층 부담 완화에 타게팅해서 재정정책을 펴면 물가 자극을 최소화한다"며 "소상공인, 취약계층만 해도 대단히 인원수가 많기에 선별적 지원이 아니라 조금 제한된 보편적 지원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지사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세 자녀 대학등록금 전액 면제’ 공약에 대해서는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비판했다.

김 지사는 "저출생 관련해서 많은 대안을 내고 있는데, 그렇게 단편적으로 하는 것의 효과에 대해 대단히 의아심을 갖고 있다"며 "저출생 전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같이 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 "예를 들어 지금의 과도한 경쟁, 도시의 밀집, 이런 것들이 저출생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며 "국정 전체를 보면서 저출생에 대한 종합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단순히 대파 875원의 문제가 아니라 지난 2년 간 윤석열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쌓인 불만의 표시"라며 "경제 상황과 민생 파탄, 이에 대처하지 못하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폭발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어떤 후보는 한 단 가격이 아니라 한 뿌리 가격이라고 하는데, 이거 전부 국민들 염장 지르는 얘기"라며 "아직도 이 문제의 본질이 뭔 지 모르고 계시는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김 지사는 이번 총선에서 관심 있는 선거구로 민주당 열세 지역으로 분류되는 성남분당갑·포천가평 2곳을 지목하며 "분당은 대한민국 핵심 성장축으로 생각하고 있고, 민주당과 진보가 경제 정책을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관심이 있다. 포천가평은 북부특별자치도에 많은 애를 썼기 때문에 민심의 변화가 어떤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