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수원갑 후보가 "역사와 함께 성장하는 장안을 만들겠다"며 수원 광주이씨고택에 대한 규제완화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김 후보에 따르면 수원시는 지난 26일 ‘국가지정문화재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건축행위 등에 관한 허용기준안 조정(안) 관련 주민 등 의견청취 공고’를 통해 수원 광주이씨고택 주변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범위를 500m에서 200m로 줄이는 허용기준 변경안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를 시작했다.

현재 광주이씨고택을 기준으로 500m까지 역사문화보존지역이다. 이 중 100∼500m는 수원시 도시계획조례 적용을 받고 있어 실질적인 문화재 규제는 상당 부분 해소된 상황이다.

그러나 경기도 문화재보호 조례에 따라 200∼500m 내에서 10층 이상의 건축물을 지을 경우 영향검토를 받아야 한다.

이번 허용기준 변경안이 문화재청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범위가 500m에서 200m로 변경되면 해당 구간은 문화재 규제 구간에서 제외된다.

김 후보는 "수원 화성 역사문화보존지역 규제 완화 협의 과정에서 규제 완화 검토를 추가 요청한 광주 이씨고택이 허용기준 변경안에 포함돼 뜻깊다"면서 "문화재와 지역 발전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의견 청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