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상대당 후보의 결함을 들추면서 후보 사퇴를 요구하는 등 4·10 총선의 선거운동개시를 앞두고 진흙탕 선거로 변질되고 있다.

국민의힘 김경율 비대위원은 27일 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 평택을 이병진 후보에 대해 "재산총액이 14억 원인데 부채가 60억 원이고,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며 ‘갭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 후보가 용성리 필지 신고를 1억8천만 원으로 했는데, 취득가액은 5천300만 원이고 공시지가는 6천800만 원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비대위원은 "평택시 서정동 필지 신고는 19억7천만 원이라고 했는데 공시지가는 9억5천만 원에 불과하다. 토지만 보정해 보면 신고는 35억 원에 했는데 공시지가로 하면 18억 원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차익이 17억 원 정도인데 그렇게 되면 재산 신고가액은 14억 원이 아니라 마이너스 3억 원이 되고 부도 상태가 된다"고 지적하면서 민주당이 공천을 취소한 세종갑 이영선 후보와 유사사례라는 점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또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민주당 용인갑 이상식 후보를 고발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클린선거본부는 이날 "4년 만에 배우자 재산이 50억 원 이상 증가했는데, 세금은 1천800만 원 납부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이 후보가 거짓 해명을 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입장문에서 "2020년 당시 배우자 미술품은 15억 원 가치였고, 최근 이우환 작품 등 가액이 3∼4배 급등했지만, 2024년 현재 작품을 계속 보유하고 있어 미실현 이익일 뿐이므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이형섭 의정부을 후보의 미성년자 성범죄자 변호 이력을 제기하며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 후보가 변호한 성범죄자는 11세 어린아이에게 음란물을 제작하게 했고, 두 차례나 유사 간음을 서슴치 않았다"면서 "피해자의 삼촌인 척 또 다른 가해자를 협박해 금품을 갈취한 파렴치범"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서울 강북을 후보직을 사퇴한 조수진 변호사의 성범죄 가해자 변호 이력을 언급하면서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한 행동을 민주당에서는 용인하지만 국민의힘은 용인하지 못하겠다"고 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에 빗대 이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이 후보는 "당시 피고인에게 범행 전부를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라고 설득했고, 변론 과정에서 재판부에 피고인의 범행을 전부 인정했다"며 "일체 무죄나 심신미약감경을 주장하지 않을 뿐더러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성 주장은 일체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박태영·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