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 달부터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총 43조3천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해서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9조 원을 신규 투입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관계 부처와 합동으로 이러한 내용의 ‘취약부문 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43조3천억 원 규모의 ‘맞춤형 정책자금’을 다음 달부터 신속히 집행한다. 중소기업에 41조6천억 원, 소상공인 대상으로 1조7천억 원이 각각 책정됐다.

중소기업 부문은 ‘성장 사다리’ 제공에 2조 원 지원을 비롯해 신산업 진출과 사업 확장 지원 21조3천억 원, 고금리·고물가 대응 12조3천억 원,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 대상 5조 원, 기술보증 공급 규모 확대 1조 원이 투입된다.

올해 소상공인 신규 보증 공급 규모는 지난해 대비 1조 원 확대하며,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정책 자금도 7천억 원 늘린다.

금융위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경제의 근간이지만 고금리 장기화와 고물가에 따른 원재료비, 인건비 상승으로 부담이 가중되면서 이자 부담이 큰 상황"이라며 "경기 회복을 체감하려면 이들의 활력 제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소상공인 이자 경감을 위해 은행권에서 마련한 ‘민생금융’ 방안도 차질 없이 집행됐다고 부연했다.

은행권 자체 재원으로 추진하는 소상공인 대상 1조5천억 원 이자 환급 방안은 현재까지 1조3천600억 원이 지급 완료됐다. 중소서민금융권 이용 차주들을 위한 3천억 원 규모 이자 환급도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은행권에서는 다음 달부터 6천억 원 규모의 민생금융도 추가 지원한다. 소상공인들에 대한 전기료·통신비, 이자 캐시백 등 다양한 경비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