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인천시장이 인천시 감사관실에 설치된 클린신고센터에 신고하면서 불거진 2억원 굴비상자 사건과 관련해 인천시의회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고 한다. 인천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4일 안 시장을 불러 그간의 사정을 들어보는 긴급간담회를 갖고 결과에 따라 전체 시의원들의 의견(입장)을 밝히겠다는 것이다. 클린신고센터에 신고한 2억원이 대가성인가 보험성인가에서부터 비롯된 의혹과 의심의 눈초리가 경찰 수사로 이어진 뒤 최근 검찰로 넘겨진 시점에서 집행부를 견제하는 시의회가 자신들의 입장발표를 전제로 한 긴급간담회를 가졌다는 것 자체가 시민들에게는 매우 의미있게 다가서는 중요한 관심사항이라고 하겠다.
 
보도에 따르면 시의회는 이날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만 참석한 가운데 안 시장을 불러 의견을 청취한 뒤 필요하다면 이를 전체 의원들에게 전달하면서 의원 개개인의 의견을 모아 시의회 차원에서 굴비상자 사건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시장의 입을 통해 직접 사건내용을 들어보고 나름대로 이를 분석·검토한 뒤 시의회 차원에서 굴비상자 사건에 대한 시의회 입장을 공식 표명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시의회의 긴급간담회에 눈길이 쏠리는 것은 무엇보다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시의회가 무엇 때문에 자칫 시장을 비호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오해를 살 수도 있는 입장 표명에 나섰는지 그 배경이 궁금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인천시의회가 집행부와 시의회라는 특수한 관계를 떠나 긴급간담회를 자청한 것은 일단 이번 사건이 명쾌한 수사결과 없이 한달 이상이나 인천사회를 들쑤시면서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일단 클린센터에 신고했다는 본질은 사라진 대신 돈을 전달했다는 사람의 진술만 갖고 돈을 전달한 시점과 만난 횟수, 금품 수수의사 유무 등을 따지는, 마치 인천이 부정부패가 판을 치는 사회, 그래서 뇌물이 통하는 만만한 사회로 비쳐지는 것이 안타깝고 무엇보다 자칫 정치적으로 비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포함된다고 풀이된다. 그렇다면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광역시장이 연루된, 그것도 스스로 신고한 사건이라면 보다 신속·정확한 결론이 나와야 마땅하다는 게 시의회의 입장인 것만은 틀림없어 보인다. 그리고 시의회가 선거를 통해 구성된 시민의 대표기관임을 부정하지 않는다면 이는 260만 인천시민들의 불만이며 의견이 아닌가 강조해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