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류행정의 발전적 개선에 관한 연구' 등 그동안 국내 주류 정책에 대한 이론을 정립해 온 남인천세무서 서현수 서장이 새롭게 `한국주류정책의 평가와 혁신전략'을 펴내 화제다.
 
서현수 서장은 그동안 `주세법의 이론과 실무'를 시작으로 `한국의 주류정책체계에 관한 연구' 등 주류정책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오랜 세무경력을 토대로 독자적인 방향을 제시해 왔다.
 
이번 한국주류정책의 평가와 혁신전략은 그동안 필자가 느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주류정책의 전통적인 문제점과 국내주류산업의 경쟁력 악화 원인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제2장 `주류정책의 이론적 준거와 분석의 틀'에서는 주류정책의 악순환 규명을 위한 이론적 바탕으로 시스템다이나믹이론을 이용한 분석틀을 도출했다.
 
또 제3장 `주류정책의 이념과 목표'에서는 우리나라 주류정책의 역사적인 전개과정을 정책의 초점을 기준으로 분석해 지금의 잘못된 주류정책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했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주류정책 내용을 분석한 후 문제점과 정책과제를 도출, 지금의 잘못된 악순환적 주류정책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제4장 `우리나라의 주류정책내용 분석'에서는 주류정책의 국제적 표준을 파악하기 위해 선진 10개국의 주류정책의 변처과정과 정책목표, 정책내용 등을 분석,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했으며, 제5장 `환경변화와 새로운 주류정책체계'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추구해야 할 우리나라 주류정책의 방향과 대안을 제시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우리나라 주류정책은 국제적 표준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정책관리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고 결론 짓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호를 상위 목표로 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하위목표로 소비자보호정책, 주류산업규제정책, 주류과세정책, 주류산업지원정책이 설정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