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부평5동 주민들이 인근의 한 회사에서 나오는 생활소음 피해와 관련해 관할 부평구가 업체로부터 소음최소화 대책을 확약받는 등 수년간 이어져오던 고질민원이 해결 실마리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피해 주민들은 `두고 볼 일'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대책안에 대해 그리 호의적이지 못한 것 같다.

이같은 주민들의 반응은 저간의 사정을 감안할 때 부평구나 공해업체 양쪽다 믿을 수가 없다는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의 불신이 싹트기 시작한 때는 지난해부터. 문제의 D자원은 12여년 전부터 부평5동에서 영업을 해오다 지난해 인근 부지까지 매입, 사업장을 크게 확장하면서 소음피해는 더욱 심해졌다. 거기다 주말은 물론이고 깊은 잠에 들 새벽 3시30여분이면 어김없이 들려오는 소음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아왔다는 게 주민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이에 따라 구청에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진정을 수차례 했지만 결과가 나아지기는 커녕 오히려 날이 갈수록 소음은 더욱 심해졌다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소음측정차 나온 담당 공무원은 민원인들보다 업체 관계자를 먼저 만난 후 소음측정을 했으니 구청 행정을 불신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음이 기준치 이하이기 때문에 강제 행정 명령이나 고발 등 조치를 취하지 못한다라는 답변이 제대로 먹힐 리가 없었다. 특히 업체 관계자가 어떡해 알았는지 신고자를 찾아 욕설과 멱살을 잡는 등 행패를 부려 이제는 마음놓고 신고조차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는 게 주민 불만이다.
 
소음이 기준치 이하이면 어떠한 제재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더구나 구청에서 신고자 인적사항을 문제업체에게 발설할 리도 만무하다. 그럼에도 주민들은 구에 대한 불신이 매우 강하다. 그렇다면 왜 그런지를 구청도 한번쯤 돌이켜 봐야 하지 않을까 한다. 아무튼 이번 사건을 둘러싸고 구가 발생업체를 통해 여러가지 대책을 받아낸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다만 대책이 구두선에 그치지 않도록 끝까지 약속이행에 대한 점검과 지도를 해야 하는 것은 엄연히 부평구청의 몫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