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교수업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평가결과를 보면 기초학력 미달자는 초등학교에서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많아져 중·고교생의 경우는 10명 중 한 명꼴이나 된다니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또 고학년일수록 학습 탈락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고학년 학생들의 교실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해마다 늘어남에 따라 이로 인한 학습 분위기 저하는 교사들의 수업운영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으며 이는 다시 학업성취도 저하로 이어지는 등 교육의 효율성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교육부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기초학력 미달자가 늘어난 원인을 학습 결손의 누적 때문이라고 하지만 이외에 또 다른 원인은 없는지 좀더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특별지도를 등한히 한 채 다음 학년으로 진학시키는 일은 어떻게든 개선돼야 한다. 상급학년으로 진급할수록 학력결손이 심해져 학교부적응 현상이 심화되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전국단위의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은 기초학력부진 학생을 찾아내어 이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데 2001년 첫 평가가 실시된 이후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교육부 정책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를 보면 지역으로는 도시보다 농어촌이, 과목별로는 수학·과학 과목에 월등히 많아 학업의 기초가 이뤄지는 저학년 수준에서, 수학·과학 등 과목을 중심으로, 읍·면 지역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교육당국은 평준화교육정책으로 인한 하향평준화에 대한 보완방안의 하나로 수월성교육을 강화해 왔다. 따라서 우수학생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대책이 있다면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대책도 함께 마련돼야 할 것이다. 30년 동안 실시돼 온 평준화 교육정책이 원인이라면 문제점에 대한 보완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이미 교육부는 제7차 교육과정 적용 학년부터 국가가 설정한 과목별 학업성취 최저 수준에 미달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학년 담당교사의 책임지도아래 다음 학년으로 진학시킨다는 방침을 천명했었다. 이제부터라도 교육기회 균등의 실현과 함께 보다 실질적이고 강력한 학습부진 학생 해소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