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처리 안건의 경우 정례회가 끝나는 마지막날인 12월18일로 연기했습니다. 어떤 결정이든 상대성이 있기 때문에 반대 의원들과 찬성 의원들간의 반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결될 경우 시민단체들의 집회에 대한 대응 등을 위해 정례회 마지막날로 미루었습니다.”
인천시 부평구의회가 동료의원 징계처리를 놓고 이처럼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은 한마디로 징계처리 절차가 마음 먹은대로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아도 기초의회를 바라보는 구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데다 한 의원으로 불거진 징계 처리 여부는 부평구의회의 위상마저 추락할 수 밖에 없는 위기에 처해 있다. 이모의원의 혼임빙자 간음에 따른 경찰의 수사가 알려지자 의회는 공개적인 사과를 통해 문제를 매듭짓고자 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개인 사생활 문제인 데다 아직까지 법원의 판결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의회 차원에서 개인적인 심판을 할 수 있느냐”고 강력히 맞서고 있다. 이처럼 이 의원과 의회간의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동안 104회 임시회에서 징계처리의 건이 정식 안건으로 채택되고, 시민단체들도 `이 의원 징계처리 가결'을 위한 집회를 의회 청사 앞에서 강행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징계특위에서 중징계인 제명처리키로 결정한 사항을 임시회 하루 전날 다수의원이 모여 부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져 의원들 간에도 반목이 싹트고 있어 갈등을 부추기는 형상이다.
 
한 의원의 사생활로 불거진 이번 징계 문제는 의회차원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로 확대되면서, 결국 구의회의 위상을 헤아리는 바로메터가 되는 상황으로 변해 귀추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