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의 관록을 자랑하는 인천출신 한나라당 이경재(서·강화을)의원은 그 관록 만큼이나 국회의원으로 활동도 다양하고 폭넓다.

강화고를 거쳐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이 의원은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로 필명을 날렸으나 신군부에 의해 그만 언론인 강제해직을 당하는 운명을 맞게 된다. 이후 복직된 이 의원은 동아일보 논설위원과 정치부장을 거쳐 미국 조지워싱턴대 객원교수로 있다가 문민정부 대통령 공보수석 겸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하게 된다.

이후 이 의원은 공보처 차관까지 지내고 지난 96년 15대 총선을 통해 정치권에 첫 발을 내딛었다.

국회 입성이후 국회 문화관광위에서 활동한 이 의원은 16대에는 국방위에서 활동했고, 17대 들어서는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의정경험을 쌓으며 지역의 크고 작은 현안을 해결하고 발전방안을 찾아내는 한편 미래 한국의 청사진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이 의원은 우선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정책연구회' 발족에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이 의원이 대표의원으로 참여하는 이 연구회는 모두 15명의 여야 의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오는 13일 출범하는 이 연구회는 발족기념 제1차 심포지엄을 `기후변화협약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국내 산업계의 대응방안 모색)'라는 제목으로 국회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을 맡고 있는 김민영 박사가 주제발표자로 나서고 LG 환경연구원 이병욱 원장, 산업자원부 자원정책국 주봉현 국장이 발표자로 나선다.

이밖에도 국회 환경노동위 제종길 간사, SK 안전환경경영팀 김대근 부장, 서울시립대 윤순진 교수, 에너지대안센터 이상훈 사무국장 등이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기후협약의 발효로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지금보다 엄청난 생산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국회차원에서 입법적, 정책적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정책연구회를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연구회는 그러나 당면한 기후협약에만 한정하지 않고 크고 작은 국내 환경문제를 보다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더 나아가 수도권매립지와 각종 공업단지가 산재한 인천과 경기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방침이다.

특히 `세계의 공장' 중국에서 발생한 대기오염이 편서풍을 타고 인천과 강화지역 등 수도권 서부연안을 덮치면서 끼치는 환경영향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국제환경협력 네트워크 구축방안도 집중적으로 연구할 방침이다.

연구회는 생태환경건축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찾기 위해 건축설계단계부터 건축, 실내, 조경 등 전반에 걸쳐 환경을 고려한 통합적 접근방법을 찾아내고, 환경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자재의 생산 및 시공기술, 건물 및 건물부품의 재생성에 무게를 두고 연구활동도 벌이게 된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오랫동안 시간을 끌며 한치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비정규직관련법안 등 민간한 노동법의 원만한 합의처리에 온 정성을 쏟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보호입법'의 처리와 관련, 양대 노총위원장과 경총, 대한상공회의소 등 사용자단체 대표, 노동부장관 등 유관 정부부처장들이 참여하는 `노사정대표자 대화'를 내달 6일 국회에서 갖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의 배경은 매년 80만 명씩 급증하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법적 보호가 필요한 만큼 조속한 대화가 시급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 이 의원은 “그동안 노사정위원회 비정규직 특위부터 국회 환노위에 이르기까지 4년여에 걸쳐 논의가 진행됐기 때문에 더 이상 원론적 주장을 내세워 대립하기보다는 서로가 조금씩 양보해 대타협의 길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역과 국가의 현안문제에 대해 중재자와 해결사를 자처하고 나서면서 큰 정치적 행보를 그려가고 있는 이 의원에게 많은 지역민들과 국민들은 큰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