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공여지 무상 반환 관철

지역경제 회생 반드시 필요"

"오늘의 힘든 상황 속에 새로운 도시로 발돋움하기위해 시민 역량 결집해야"

   

획일적인 국방정책 협약

주한미군 의존 상권 붕괴

생존권 수호 등 해결 앞장

 

【동두천】동두천시 미군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박수호 시의회 전 의장·소요동 의원)는 소속위원 4천여 명이 미2사단 재배치로 인한 동두천시 경제붕괴 등 지역현안대책을 놓고 지난해 5월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190여 회 다양한 마라톤식 대책회의와 천막농성 및 서울광화문집회(혈서, 상여 옮기는 진혼식, 궐기집회, 삭발식) 등으로까지 생존권 수호와 위기에 처한 동두천 경제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이 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박 위원장은 항상 시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웰빙 동두천 경제발전'과 `희망찬 동두천, 살맛나는 삶의 시대의 건설'을 위해 동분서주 노력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미군재배치에 따른 사업추진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항상 남다른 리더로서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수완을 발휘해가며 동두천 경제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것.
 

동두천을 한층 업그레드된 도시로 경제권 발전을 이룬 데 대해 박 위원장은 “동두천 시민들이 하나가 돼 주고 또한 정성호 국회의원, 최용수 시장과 김경차 시의회의장, 지역 각급 사회단체장 등이 활기차게 일궈낸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 동두천시가 반세기 동안 기지촌의 오명을 써면서까지도 외화획득은 물론 국가경제에 이바지해 왔다”며 “그런데도 동두천시와 협의 없이 국방정책 협약으로 인해 한 지역의 경제를 붕괴시키는 데에는 국가적 대책마련이 있어야 한다는 게 대책위의 강력한 바람이자 소망”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책에 의해 미군이 재배치된 입장에서 국방부는 미군기지 반환공여지는 우리 동두천시에다 무상으로 반환해줘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박 위원장은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그 근거로 50여 년 동안 지방세인 종합토지세를 하나도 내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
 

반세기 동안 주한미군에 의존하면서 외화획득을 위해 국가에 기여해 왔음에도 한편으로 미군기지로 인해 동두천이 저성장됐고 또한 그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이 돌출되고 있어 동두천시민들은 주권과 권리를 당연히 주장하고 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요즈음 미군기지 이전으로 인해 동두천시 인구 20%가 넘는 상가 점포 500여 업소에 1만5천여 명에 달하는 실직자가 발생되고 있다”는 박 위원장은 “동두천 시민들이 이 같은 고통을 겪으면서도 서로 상처를 만져주고 보듬어 주면서 묵묵히 생활에 충실해 정말로 안타깝고 고맙다는 생각 뿐”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처럼 어려움에 처해 있는 동두천 경제 상권의 회생 대책을 우리 대책위원들은 정부에 투쟁하면서 강력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미2사단 앞과 옆 보산동 상가 250개 소(제화·의류·유흥업소 등) 중 150개 소가 문을 닫고 있는 상태이고 세입자들은 보증금도 반환받지 못하는 고통속에 몸부림치고 있다”는 박 위원장은 “이곳의 상가, 의류, 제화 등은 특히 내국인들이 구입해도 사용하지 못하는 물건이 대부분이어서 상인들의 피해는 더욱 악화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한미군들을 상대로 장사를 한 죄(?) 때문에 상인들은 상상할 수 없는 멸시를 받아온 것도 사실이라 했다.

박 위원장은 “이 모든 것을 참고 이겨내준 동두천시민들이 있었기 때문에 국가경제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며 “이를 감안해 정부는 조속히 미군공여지 무상반환특별재정지원, 군사시설보호법에 의한 규제해제, 미군종사자 고용승계대책이 포함된 경원선 전철조기개통 등에 나서야 한다는 게 7만5천 시민들의 바람이자 호소”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오늘의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 데 시민 모두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하고 “우리의 절박한 상황에 다같이 노력한다면 반드시 지원대책이 관철될 것인 만큼 새로운 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시민 역량을 결집하자”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