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교육감실 불법 점거 농성과 관련, 장애인교육권연대와의 합의를 바탕으로 오는 9월부터 다양한 특수교육 사업들을 전개하기로 했다.

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앞으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장애학생, 장애인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특수교육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예산확보에 주력하고, 우선 9월부터 실시하기로 한 특수학급 학생의 중식비 지원에 따른 재원마련을 위한 예산검토에 들어갔다.

또 2006년도부터는 ▶유·초·중·고의 균형적 특수학급(교) 신·증설 ▶특수교육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전담요원 배치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장애학생을 위한 방과후 활동 실시 ▶장애유아 무상교육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것.

또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학생정원을 감축, 특수교육의 개별화를 강화하고, 특수교육보조원을 확대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교육과 개별 학습지원을 더욱 강화하며 순회치료교사를 배치해 치료교육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에도 장애로 인한 취학유예나 면제자를 위한 취학연계프로그램 운영, 성인장애인의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 등이 추진되며,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 직업전환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연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특수교육에 대한 장애인 및 장애인학부모의 의견과 바람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발전협의회를 운영해 현안문제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고,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특수교육발전협의회를 활성화해 다양한 특수교육 과제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