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선물해 고마움을 전하시고 우리의 고향 농촌사랑에도 동참하세요.”

농협중앙회 인천지역본부(본부장 박동완)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추석선물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100% 국산 농축산물로 농협이 직접 만든 다양한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농협에서는 지역특산물인 남동배, 강화인삼, 강화섬쌀을 비롯, 잡곡, 과일, 채소류, 축산물 등의 제수용품과 목우촌햄, 참기름 세트 등의 추석선물 세트를 시중가보다 10∼20% 정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인천농협이 마련한 각 판매장의 선물코너와 제수용품 코너를 둘러봤다. 〈편집자 주〉

인천농협은 올 추석에도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선택을 쉽게 하기 위해 명절 기간 중 판매장에서 인기가 좋았던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표1〉

지역특산품으로는 저농약인증을 받은 남동배(7.5kg)가 2만∼3만 원, 강화 청정 햅쌀(4kg)은 1만2천∼1만4천 원에 판매되고 있다.

고품격 선물세트로는 농협 한삼인 인삼세트가 3만 원에서 25만 원까지 판매되며, 목우촌햄 선물세트는 1만∼8만 원대, 농협 아름찬에서 만든 참기름·들기름세트나 고추장세트는 2만∼4만 원대의 부담없는 가격에 판매된다.

또 전국 농협매장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농산물상품권도 매년 인기를 끌고 있으며 5천 원 권부터 30만 원 권까지 마련, 전국적인 이동이 많은 명절 선물로 제격이다.

인천농협은 지역내 13개 대형 매장 등 30여 개 하나로마트에서 직거래 장터, 제수용품 모음전 및 건강식품 할인판매, 농협선물세트 특별전 등 다양한 기획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표2〉

또한 관내 금융점포 중 100여 곳에 농산물판매를 위한 `신토불이 창구'를 운용하고 있어 쌀, 잡곡, 가공식품 등 간단한 선물세트는 농협점포 어디에서나 구입이 가능하다.

인천농협은 지역밀착형 기관으로 백령도 등 섬지역까지 점포가 개설돼 있어 지역 어디에서나 농협의 편리한 금융서비스와 안전하고 우수한 농축산물 구매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남동배 = 인천지역은 매서운 바다바람을 한 단계 정화시켜 적당한 일조량에 밤낮의 기온 습도차가 크고 적당한 강우량으로 배 성장에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다. 신고종 및 장십랑 등이 대부분으로 단맛과 시원함이 일품이며 석세포가 적당히 형성,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청량감을 더해준다.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아 신진대사 및 소화 활동을 돕는다.
 
◇강화 인삼 = 강화인삼은 예로부터 불로(不老), 장생(長生), 익기(益氣), 경신(經身)의 명약으로 일컬어진다. 강화의 특성상 토양의 양분이 균형있게 조화돼 주요 성분인 배당체 및 함질소와 파나센이 다량 함유돼 있다. 따라서 강화인삼은 원기를 보호하고 혈액생성을 왕성하게 하며 폐기능을 강화시키는 한편 체내의 독을 제거하는 신비의 명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강화쌀 = 강화쌀은 예로부터 기름지고 윤기가 나며 밥맛이 뛰어나 옛날에는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던 귀한 쌀이다. 북한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섬지역이고 철새도래지, 문화재보호지역 등으로 개발이 제한되면서 공장 같은 공해업소가 거의 없어 그야말로 깨끗한 청정지역이다.

여기에 더해 강화는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산이 적어 하루 내내 일조시간이 길고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성 기후의 특징으로 밤낮의 기온 차가 커서 결실이 좋을 뿐 아니라 토양에는 쌀의 질을 높이는 미량요소인 마그네슘과 미네랄이 풍부해 쌀의 재배지로서는 최적지이다.

또한 저수지에 저장하고 있는 오염되지 않은 농업용수와 지하수로만 농사를 짓기 때문에 강화섬쌀이 무공해쌀로 평가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렇듯 깨끗한 물, 넉넉한 햇살, 시원한 바닷바람, 비옥한 땅이 만드는 강화쌀은 최고의 품질 좋은 쌀로 여겨진다.
 
◇강화 사자발약쑥 = 해발 100m 산자락에서 자생하는 강화 사자발약쑥은 잎, 뿌리, 줄기에 각기 다른 효능을 가진 양액성분이 함유돼 각종 질병예방 및 치료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목우촌 햄 선물세트 = 목우촌 햄은 100% 국내산 순 돈육만을 원료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도축부문과 부분육가공부문, 햄 전 부문에 걸쳐 HACCP 인증을 획득한 공장에서 위생적으로 제조됨으로써 2005년 주요 일간지 및 경제지 등 15개 지에 히트상품으로 선정됐다.

목우촌 선물세트는 정통 수제햄세트 7종, 햄세트 2종, 캔세트 11종 등 총 20종으로 다양하게 꾸며져 있다.
 
◇한삼인 선물세트 = (주)농협고려인삼은 홍삼의 원료가 되는 수삼을 우량한 수삼으로 선별 수매, 2일 이내에 가공공정에 투입해 최적의 상태로 가공 처리하고 있다. 농협고려인삼은 홍삼진액, 봉필절편, 인삼정과, 홍삼 성분환 등 다양한 제품을 여러 가격대로 선보이고 있다.
 
◇아름찬 참기름·들기름 선물세트 =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참기름, 들기름, 고추장이 값싼 수입산 원료를 이용하고 있는 반면 `아름찬' 제품은 100% 국내산 원료만을 사용했다. 맛과 향이 뛰어난 아름찬 참기름·들기름은 시중제품과는 차원이 다른 믿고 먹을 수 있는 최고급 제품이다.
 
◇갈비·정육세트 = 농협은 강원도 횡성, 전북 장수 등지의 한우를 엄선, 갈비세트는 3kg에 14만∼16만 원선, 한우종합세트는 3kg에 14만 원대부터 23만 원선까지 다양한 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인천농협 관계자는 “특히 산지에서 직송,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한우 세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