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8·31 부동산 종합대책'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대책이후 주택 경기 침체로 이어지면서 정부정책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아파트 분양시장은 복격적인 냉각기에 접어들었고 건설업체들도 잇따라 주택사업을 늦추면서 신규 주택 공급도 줄고 있다. 일부 동시분양에 참여하는 건설가들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건설 경기 상황을 보여 주는 각종 지표도 나빠지고 있다.
 
건설업체들의 9월 체감 경기와 공사 물량은 올 1월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비(非)투기지역인 일부 지방 중소도시를 제외하고 서울과 경기 지역과 지방 대도시의 분양시장은 대규모 아파트 분양 미달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이는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1가구 2주택 보유자에 대한 세금이 강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주택 구입 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11월 전국의 분양 아파트는 10월의 절반 수준이 될 전망으로 업계에서는 관망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조사한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길사지수(CBSI)는 51.3으로 올 1월(47.4) 이후 가장 낮았다. 특히 2~7월까지 꾸준히 100 이상을 보인 대형 건설사의 CBSI는 8월(83.3) 처음으로 100 아래로 내려갔고 9월에는 41.7로 뚝 떨어졌다. 또 주택공사 물량도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9월 공사물량지수는 62.6으로 지난달(80.1)보다 하락했다.
 
하지만 문제는 내년 건설 경기가 더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신도시 등 공공택지 주택사업 성공여부에 기대를 걸고 있다. 더 이상 추락할 것도 없는 정부 정책 신뢰 회복에 나선 정부에 온 국민의 눈과 귀가 쏠려 있음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될 시기다.(佑)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