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고려의 마지막 왕이며 비운의 왕으로 알려진 공양왕을 추모하는 위령제가 25일 고양시 덕양구 원당동에 있는 공양왕릉묘역에서 거행된다.

이번 고릉제는 세종국악관현악단의 제례악에 맞춰 추모제를 거행하게 된다.

남한에는 현재 고려국의 왕릉이 3곳 있는데 이 중 하나가 바로 고양시에 있는 공양왕릉이다. 공양왕은 조선이 개국하자 난을 피해 원주로 갔다가 고양시로 와 지금의 왕릉이 있는 연못에서 자결했다는 설이 전해지면서 비운의 왕으로 기억되고 있다.

물론 삼척에도 공양왕이 원주에서 삼척으로 귀양을 가서 사약을 받았다는 전설이 있지만 조선왕조실록(선조36년 9월9일)에 따르면 `고양에 고려공양왕 양위의 묘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에 1970년도 고양시 원당동 왕릉골의 공양왕 묘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191호로 지정됐다.

이번 위령제는 600년을 방치해온 묘소에 이제는 민족의 시대적 임금을 다시 상기하고 같은 민족의 후손으로서 제향과 원혼을 기리는 행사다.

매년 공양왕 고릉제를 주관하고 있는 고양시향토문화보존회 이은만 회장은 “공양왕 고릉제는 조상을 상기하고 후손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하는 노력이며 미풍양속의 일면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책무”라고 전한다.

이번 고릉제에는 릉제 봉행 외에도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글짓기대회와 문화유적 상식을 위한 퀴즈대회 등이 준비돼 있어 향토문화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애향심을 고취하는 기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공양왕 고릉제는 매년 양력 10월25일 개최된다.

문의 : 고양시향토문화보존회 ☎(031)968-1009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