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특별법 시행 이후 한동안 감소추세를 보이던 인천지역 윤락업소가 또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인천시가 23일 올해 성매매방지정책 주요사업 추진사항에 대한 경과보고와 내년도 추진계획 보고 및 종사 여성들의 문제현안에 대한 분야별 의견 수렴을 위한 `성매매방지정책협의회'에서 지적됐다.
 
이날 협의회에 따르면 성매매방지법 시행 이전 91곳(종사자 301명)이던 특정지역(남구 숭의·학익동) 윤락업소가 방지법 시행 후인 지난 3월 말 29곳(종사자 126명)으로 크게 줄었었다는 것.
 
또한 시는 지난 5월부터 성매매피해여성을 대상으로 자활사업의 일환인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검정고시 합격 3명을 비롯해 각종 자격증 취득 5명, 창업 2명 등 총 10명이 일자리를 얻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익동의 윤락업소가 철거된 영업장을 개·보수한 뒤 다시 영업을 시작하면서 지난 3월에 10곳(종사자 50명)에서 11월 기준 17곳(종사자 80명)으로 늘었으며 숭의동 역시 20곳(80명)으로 증가됐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구축된 성매매피해여성 자활지원체계를 주축으로 탈성매매 유도 및 집결지 폐쇄·정비, 자활자립 시설 운영에 대한 지원 확대, 성매매 방지를 위한 대시민 예방교육 및 홍보사업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성매매 여성 생계비, 의료비, 직업훈련비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현장지원센터 운영과 구조법률 및 의료지원을 위한 성매매피해상담소, 직업교육 자활지원센터 등도 설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의 성매매 여성 자활사업이 우수하다는 중앙정부의 평가가 있었다”며 “중·고교생과 군인,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