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 등 업무추진비 전액삭감과 관련해 공무원노조 계양지부가 공식 입장 발표를 통해 우려를 나타났다.

  공무원노조 계양지부는 26일 성명을 통해 “업무추진비는 구정을 수행함에 있어 계획 입안단계에서부터 진척상황, 최종 결과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간담회 등에 주로 사용되는 경비임을 감안할 때 예산의 전액 삭감은 주민의 알 권리에 부응하는 구청 측의 대주민 홍보를 원천봉쇄하겠다는 것”이라며 “지방의회의 예산심의 권한 남용 및 구청장을 포함한 집행부 길들이기 행태가 아닌가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구청장을 포함한 업무추진비가 필요한 구청 간부들의 소극적 태도 역시 비난받아 마땅하다 할 것”이라며 “업무추진비에 대해 구의회에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의원 개개인을 설득해서라도 예산을 확보해야 했음에도 전액삭감 당했다는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에 해당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공무원노조 계양지부는 “이러한 파행적인 행정행태가 버젓이 이루어지고 있음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눈여겨 볼 것이며 예산이 의회의원들과 나눠 먹기식으로 편성되고 있는 지도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계양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구민을 위한 행정이 아니다”라며 “평행선을 걷고 있는 구집행부와 구의회가 서로 이번 사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계양구 관계자는 “구의회와 원만한 해결점이 모색되면 내년도 1차 추경을 조속한 시일에 세워 예산을 확보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사태와 관련해 26일 현재까지 구집행부와 구의회간 해결을 위한 대화의 자리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어 내년 추경에의 반영은 불투명한 상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