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김근태 신임 의장은 11일 “집권당인 우리가 일을 못하면 국민이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며 “국민 생활을 외면하는 소모적인 정치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취임 기자회견 및 오찬 간담회에서 “대권을 위해 꼼수를 부리는 정치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야당과 경쟁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말부터 앞세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저희가 먼저 솔선수범하고 변하고,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민경제가 어려운 현실을 외면하지 않겠다”며 “국민 생업안정이 정치의 근본이라는 맹자님의 `제민지산(制民之産)'이라는 말씀을 떠올리며, 두 눈 똑바로 뜨고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우리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첫째도 서민경제, 둘째도 서민경제, 셋째도 서민경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열린우리당을 만들겠다”며 `서민경제 올인' 방침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 의장은 “추가 경제성장이 있어야 일자리, 복지문제를 해결할 여력이 생긴다”면서 “비대위 회의를 통해 토론하고 결론을 내려 국민께 (추가성장을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민주개혁세력 대연합 등 정계개편 문제와 관련, “당이 단합해 오늘의 위기를 극복한 다음에 있을 수 있다. 거꾸로 해서는 안된다”면서 “이 시점에서 대연합 문제 제기는 책임 회피이며 적절하지 않다. 지금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세제 정책기조 변화 여부에 대해 “참여정부의 정책기조와 방향은 옳다”면서 “기조의 일관성과 타당성을 견지하면서 필요하면 정책위에서 일부국민의 문제 제기를 경청하고 토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5·31 지방선거 참패와 관련, “내각책임제라면 물러날 수 있는 수준이다. 이 정도 참패라면 정권을 내놓아야 한다”면서도 “그렇지만 내놓을 수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며 집권 여당의 분발을 다짐했다.
 
그는 “민주화세력은 정권교체와 정권 재창출로 보상을 받았고, 반대로 한나라당은 정권을 내주면서 심판을 받았다”면서 “이제는 정책과 방향으로 경쟁해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후속당직 개편과 관련, “당이 안정될 때까지 그대로 갈 생각”이라면서 당분간 당직개편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