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인천시장은 30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에 외국인 투자유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과밀억제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청라매립지 일대가 성장관리구역으로 재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김문수 경기지사 당선자가 제기한 `수도권 통합행정'론에 따른 영·호남 광역자치단체장 및 정치권 인사들의 잇따른 반발에 이어 나온 것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 시장은 이날 오후 건설교통부 관계자와 서울시 부시장 및 경기 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종합청사에서 열린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점진적으로 수도권을 정비발전지구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고 인천시 관계자는 전했다.

안 시장은 또 “인천지역은 타 지역과 달리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 영종과 청라지구 일대 등 모두 3개 구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다”고 전제한 뒤 “인천을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 발전시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면 청라지구를 성장관리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시 관계자는 덧붙였다.

안 시장은 아울러 청라지구 일대가 성장관리구역으로 지정돼야만 세제혜택 및 기업행위에 따른 각종 혜택이 주어져 외국기업의 투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며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등 이 일대 기반시설 조성사업을 위해서라도 수도권 특정지역은 정비발전지구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

현재 송도국제도시와 영종도 구역은 성장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한편, 안 시장의 이날 발언은 `수도권 행정통합론'과 부분일치되는 것으로 수도권 전체 지역에 대한 규제완화라기보다는 개발이 절실한 특정지역에 대한 규제완화 요청으로 보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