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4일 8·15 광복절 기념 태극기 나눠주기 행사와 최근의 전시작전통제권환수문제, 대수론과 수도권 규제 철폐 등에 대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재확립하고 ‘국민의 안보 무관심’을 정상적인 상태로 돌려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태극기 나눠주기 행사는 61주년을 맞는 뜻 깊은 광복절에 건국의 정통성과 자유민주주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는 차량용 태극기를 많이 나누어 주는데, 이는 ‘대한민국’의 기상과 정신을 드높이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남북한관계 및 한미동맹관계와 관련해 김 지사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미국과 일본은 물론, 러시아와 중국도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가장 가까운 곳에 있던 우리나라에서는 ‘화제거리’도 되지 않았다. 국민들의 안보 무관심이 도를 넘어섰다는 반증으로 안보에는 적신호 중의 적신호이다”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김 지사는 또한, 최근에 논란이 되고 있는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와 주한미군철수 등과 관련해서는, “현재 세계적으로 미군이 감축되는 것의 미국의 전 세계 전략임이 분명하다. 독일, 일본에서도 미군이 감축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 내부에서는 ‘미군 주둔의 필요성이 저하되고 있는 한국’에 미국의 예산과 젊은이를 보내지 말자는 분위기가 있다. 특히 일부 미의원들은 이와 관련한 예산을 지역구를 위한 예산으로 전용하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전해 들었다”고 했다.

김 지사는 “특히 미 7공군이 주둔하고 있는 오산비행장의 경우 한반도, 중국, 일본의 공군 움직임을 파악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로 우리 자체의 기술력만으로는 완전한 정보파악이 어렵다”면서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취임 이후 계속 주장하고 있는 대수도론과 수도권 규제 철폐와 관련, 김 지사는 “수도권의 칸막이 행정을 없애 수도권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광역통합행정으로 화장장 같은 혐오시설은 경기도에 세우고, 경기도에는 이익을 주는 시설을 설치하는 빅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수도권 규제를 통해 비수도권을 개발 발전시킨다는 것은 과거의 쇄국정책과 같은 것이다. 수도권을 묶는다고 비수도권이 발전하지 않는다. 중국, 일본과 당당히 맞서 동북아 중심국가로 나서기 위해서는 경기도를 10개 또는 남북으로 나누려 하지 말고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며 분도에 대해 단호한 반대입장을 밝히면서 “수도권 규제가 반드시 철폐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다시 높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