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환평형기금’은 원화의 안정을 유지하고 투기적인 외화의 유출입에 따른 외환시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정부가 조성한 기금으로서 1967년 3월 `외국환관리법' 제16조의2에 의해 설치됐다. 각국은 자국의 통화가치 안정과 외환시장 질서유지 등을 목적으로 기금 또는 특별회계계정을 설칟운용하고 있는데 이를 환안정기금이라고 한다.
 
이러한 환안정기금으로는 미국의 환안정기금(Exchange Stabilization Fund), 영국의 환평형계정(Exchange Equalization Account), 일본의 외국환자금특별회계(Foreign Exchange Fund Special Account), 캐나다의 환기금계정(Exchange Fund Account) 등이 있다.
 
외국환평형기금의 관리주체는 재정경제부장관이며 기금의 세부운용 및 관리에 관한 사무처리는 한국은행 총재에게 위탁되어 있다. 즉, 재정경제부는 기금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주요 정책사항을 결정하며 한국은행은 외국환평형기금계정을 설치하고 기금의 운용 및 관리 등 실무를 담당하고 있다.
 
외국환평형기금의 자금은 주로 외국환평형기금 채권발행을 통해 조달되며, 조달된 원화자금으로 외화를 매입해 대부분을 한국은행에 외화로 정기예치해 운용하고 있다.


- 한국은행 인천본부 제공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