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가 9월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 김한길,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국회 법사위원장 실에서 긴급 원내대표 회담을 열고 전 후보자 인준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당 원내대표는 법사위에서 헌법재판관 인사청문 요청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되 9월 마지막 본회의 이전까지 처리하지 못하면 헌재 소장 임명동의안에 대한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추진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노웅래 공보담당 원내부대표가 전했다.
 
한나라당이 `원천무효' 당론을 고집하며 전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우리당이 9월 마지막 본회의에서 무리하게 임명동의안의 직권상정을 추진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임명동의안 9월 처리는 사실상 물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노 원내부대표는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에서 우리가 법사위의 사회권을 행사하기가 쉽지 않다”며 “임명동의안 9월 처리는 어려울 것으로본다”고 말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전효숙 불가'라는 당론에는 변함이 없으며, 다만 법사위 청문회 소집 문제를 법사위에 일임해 놓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김한길 원내대표는 “본회의장 내 의장 단상 점거 등 물리력을 동원해 의사진행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고, 김형오 원내대표는 “본회의장 실력저지 행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답변했다고 노 원내부대표는 설명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회담에서 오는 28일 또는 29일에 본회의를 열어 올해 국정감사계획 및 지난 19일 본회의 미처리 안건 등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