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외교통상장관(62)이 13일 오후(한국시각 14일 새벽) 제8대 유엔 사무총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이에 따라 한국인 최초의 유엔 사무총장 시대가 개막됐으며,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신인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2면〉
 
반 장관은 이날 총회 192개 회원국으로부터 표결없이 갈채속에 만장일치로 제8대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반장관은 내년 1월1일부터 정식 임기를 시작하며 연간 예산 50억 달러와 9만2천여 명의 평화유지군 등 유엔행정을 총괄하게 된다.

반 장관은 이날 라셰드 알 할리파 총회의장의 제의로 192개 회원국들의 갈채속에 차기 사무총장으로 선임됐으며 수락연설을 통해 새로운 시대 유엔의 역할에 걸맞은 효율적인 조직 관리와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반 장관은 “유엔의 역할이 사상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전제하고 자신은 유엔헌장하에서 주어진 권능을 최대한 할용해 유엔의 3대 책무인 평화와 발전, 인권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장관은 이전 세기 유엔의 역할이 국가간의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었다면 새로운 세기 유엔의 역할은 새로운 도전속에서 인도주의가 보다 잘 증진될 수 있도록 국가간 시스템이 강화되는 것이라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자신은 일에 대한 책임과 조화,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무국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