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찬반논란으로 중단된 경인운하사업에 대한 추진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경인운하사업은 그 동안 사업이 중단된 이후에도 논란이 계속돼 왔다. 그러나 국회 건교위의 건설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들 기관이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를 보이면서 다시 가시화됐다. 지난 19일 열린 한국수자원공사의 국감에서 곽결호 사장은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초 사업추진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 열린 건설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추병직 장관은 “사회적 합의만 조성되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의 재추진이 재론된 배경에는 건설교통부와 수자원공사가 의뢰한 `경인운하사업 타당성 및 사업계획 검토성과 보고서'가 최근 공개되면서 비롯됐다. 종합검토 결과 경제성이 높고, 환경영향적으로는 새로운 생태축 개발은 물론 요트, 수영 등 레저시설도 가능해 경인운하사업의 개발계획 및 시행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및 협의회와 논의, 사업에 대한 국가적, 지역적 지지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인운하건설사업은 1965년부터 논의를 거듭해 왔다. 총길이 20.5km, 너비 110m, 깊이 3m의 규모로 건설하되 행주대교~계양동 4.2km는 기존 굴포천을 준설하고 나머지 16.3km는 수로를 뚫어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운하가 건설되면 인천항의 화물적체를 대폭 줄이고 포화상태에 이른 경인고속도로의 화물수송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간의 새로운 교통로 역할을 하고 관광자원과 한강 하류 수해방지에도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환경단체의 반발과 사업타당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업이 중단됐다.
 
경인운하사업이 앞으로 결정되기까지에는 이 같은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번 중단된 사업이 다시 추진되기 위해서는 처음보다 더 큰 논란이 뒤따를 것이 분명하다. 경인운하사업을 추진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도 용역결과에서 보듯 사회적, 지역적 합의를 내세우고 있다. 이제 이 사업의 재추진 여부는 정부와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의 합의점을 어떻게 찾는가에 달렸다. 일치된 합의점, 경인운하건설 재추진의 관건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