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TV 3사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게임이 서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모방을 자제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방송위원회는 9월16일부터 24일까지 지상파 3사의 게임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게임 유형과 내용적 측면에서 상당히 유사성을 보였으며 진행자와 출연자인  인기   연예인들이 겹치기 출연을 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22일 밝혔다.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가족오락관' '스타골든벨' '해피선데이'(이상 KBS),   '강력추천 토요일' '무한도전' '일요일 일요일밤에'(이상 MBC), '진실게임'  '실제상황  토요일' '일요일이 좋다'(이상 SBS) 등 9개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게임 유형은 퀴즈형식(30.8%)이었으며  힘겨루기(23.1%), 단순 룰 게임(10.3%), 미션 수행(10.3%), 진짜 알아맞히기(10.3%)  등 의 순이었다.
   
힘겨루기 형식 중에서 '해피선데이'의 '최홍만과 강한 친구들'과 '무한도전'의 '효도르와의 대결'은 게임 유형뿐 아니라 내용적 측면에서도 유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진짜 알아맞히기 게임은 방송사간 유사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스타 골든벨'의 '명탐정 박지윤'과 '진실게임'은 출연자가 진짜와 가짜를 선별해내는  게임의 형식이 매우 흡사했으며 '일요일 일요일밤에'의 '경제야 놀자'는 '진품명품'(KBS)과 비슷했다.
   
같은 방송사의 프로그램 간에도 유사한 게임 유형이 눈에 띄었다. '실제상황 토요일'의 '연애편지'와 '일요일이 좋다'의 'X-맨'은 커플 맺기라는 게임 형식 측면에서 매우 닮았다.
   
방송위는 "게임 형식 등이 상당히 유사했으며 이는 다른 프로그램의 게임 관련 저작권 침해 소지도 있기 때문에 상식적 이해 수준을 넘어서는 지나친 모방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프로그램 간 출연자의 중복 출연이 지나치다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조사기간에 2회 이상 출연한 연예인은 싸이, 박명수, 정형돈, 신정환, 아유미, 붐, 하하, 브라이언, 지상렬, 이정 등이었다.
   
방송위는 "중복 출연은 프로그램의 몰개성화로 시청자에게 식상감을 안겨줄  소지가 높아 동시간대 채널 간 중복 출연은 특히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방송위는 또 "게임 진행 과정에서 '킹카' '폭탄' '호감' '성형' '몸매' 등 외모를 강조하는 발언이 자주 등장하는 등 지나치게 출연자의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드러났으며  외모지상주의를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