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과 지역혁신' = 김중석 지음.

강원도민일보 상무이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지방분권국민운동 대변인 등을 맡고 있는 저자가 지방의 시각에서, 현업의 시각에서 제시한 지역신문 혁신 전략서.

지역신문시장 환경개선을 위한 분권, 분산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지역신문의 활로를 `지역혁신체계(RIS)'를 대입한 `지역신문혁신체계(RNIS)'로 모색했다.

금강출판사 펴냄. 266쪽. 1만5천 원.

▶`모바일소녀@디지털 아시아' = 이동후·김예란 외 지음.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엮음.

휴대전화와 같은 디지털 모바일 테크놀로지가 여성의 일상적 삶 속에 어떻게 배치되고 활용되는지의 문제를 담은 책. 특히 소녀들의 삶에 어떻게 접합되고 문화 소통의 장을 구성하는지의 문제를 조명했다.

일상적 삶의 미디어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기존과 다른 방식의 행위능력이 형성되고 새로운 소통의 문화가 구성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젠더 체계의 재생산 혹은 이것에 대한 도전과 저항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주목한다.

한울아카데미 펴냄. 360쪽. 2만3천 원.

▶기업과 경영의 역사 = 이재규 지음.

경영의 역사에서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주요 기업과 그 기업을 일군 경영자들, 그리고 기업의 번성과 쇠락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고대사회부터 21세기 지식사회에 이르기까지 경영에 관한 주요 사건들을 서술했다.

사과나무 펴냄. 487쪽. 1만7천 원.

▶프라이싱 전략 = 토마스 네이글·송기홍 등 지음.

저자들이 말하는 가격은 원가나 시장의 경쟁가격이 아닌 제품 또는 서비스가 창출해내는 차별화된 가치에 기반을 둔다.

성공적인 기업이 되려면 가격을 결정하는 역량이 탄탄해야 하는데, 그 역량이란 강력한 경쟁자나 고객에 맞서 잘 버티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자나 고객과의 관계를 자사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선제적으로 구성하는 것도 포함한다는 것.

거름 펴냄. 608쪽. 2만8천 원.

▶밀리언 달러 티켓 = 리처드 파크 코독 지음. 김명철 옮김.

평범한 샐러리맨인 주인공은 해외출장길에 나섰다가 비행기를 놓치기 직전 공항에 도착했는데, 놀랍게도 좌석이 일등급으로 업그레이드돼 있었다.

더 놀라운 사실은 바로 옆자리에 앉은 인물이 백만장자라는 것. 비행기 안에서 주인공은 그 부자로부터 성공비결을 전수받게 된다는 내용의 비즈니스 우화다.

마젤란 펴냄. 224쪽. 1만 원.

▶2007 신(新) 경제용어사전 = 이청무 엮음.

한미FTA 협상, 북핵 위기, 롱테일, 배당주가지수, 정보수명주기관리 등 2006년 한 해 동안 국내외 이슈가 된 용어들을 망라하고 있다.

더난출판 펴냄. 1천96쪽. 1만9천 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