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란하게 빛나  태양빛을 받아 자라나는 새싹처럼 목표를 향해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는 화홍인들의 교육 터전이 `누구나 다니고 싶은 학교'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 2001년 1월 설립한 뒤 6년이라는 짧은 역사 속에 대한민국 수부도시 수원의 중심에서 은근과 끈기, 지혜와 열정, 사랑이 가득한 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화홍중학교(교장 김복희)가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교육과 기본학력을 다지는 내실 있는 교육, 긍지와 신뢰가 충만한 학교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혜롭고 성실한 사람이 되자'는 교훈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키우는 꿈이 있는 학교, 화홍중학교를 찾아가본다.

▶수준별 이동수업 = 학생활동 중심의 교육, 다양화·특성화 된 교육, 현장체험을 중시하는 교육, 도덕성·창의성을 살리는 교육, 교육활동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행정에 목표를 둔 화홍중학교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수준별 이동수업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화홍중은 우선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충분히 반영한 분반을 통해 수준별 이동수업의 만족도를 높였다.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 수학·영어 교사들이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이란 교재를 개발, 적용해 차별화된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고, 교육에 적합한 수준별 선택형 평가를 적용, 우수한 학생에게 더욱 자신감을 주고, 부진한 학생에게도 높은 성취도를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화홍중의 수준별 이동수업은 대도시 학교가 갖는 유휴교실 부족 등 시설 여건의 한계와 학급 수 이상으로, 분반시 가장 필요한 교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환경에서도 2~3개의 수준별 분반으로, 선택의 폭이 지극히 제한적이지만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 반영과 학생의 선택권이 올바르게 적용 될 수 있도록 분반조정기간을 운영, 수준별 이동수업의 만족도를 높여가는 틈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에 적합한 수준별 선택형 평가를 적용, 우수 학생은 더욱 재미있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부진한 학생은 높은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학습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화홍중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 `학생, 학부모 희망에 의한 분반과 선택적 평가를 통한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주제로 응모, 경기도교육감상 수상했다.
 
▶교과특기교육 = 지난 2004년 7월 경기도 지정 교과(국악)특기학교로 인가를 받아 한국음악 분야 중 사물놀이 11명, 가야금 8명 등 19명을 시작으로, 2005년 대금 등 전공을 단계적으로 확대, 특별프로그램으로 지도하고 있다.
 
한국음악 분야의 우수한 저변확대를 위해 지대한 관심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가운데 경기도 교과특기 육성학교로 지정받아 수원시내 중학교로서는 유일하게 한국음악교과 특기를 무료로 실시하고, 더욱 체계적인 우리 전통음악인 국악 특기학생의 전문교육 및 전통음악 계승을 위한 1대1교육을 실시, 초·중·고 연계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밖에 교과(국악)특기 고교인 태장고와 서울국악예고 등에 진학, 한국음악의 보급 및 계승을 위해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
 
▶여름 독서 교실 = 화홍중은 `창의성을 키우는 독후 활동'을 주제로 여름방학 동안 학생들에게 독서 기회를 넓혀줌으로써 독서의 생활화와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문헌정보실 활용을 통한 독서교육으로 체계적인 독서지도의 기반을 다지는 한편, 독서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통해 독서 효과를 높이고,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정서 순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문헌정보실을 중심으로 다양한 독서 체험활동 및 문헌정보실 활용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으로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및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학습 주제에 맞는 도서를 선정, 활용하고,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관련 행사에 적극 참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및 독서의 생활화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모범 화홍인 운영 = 화홍중은 건전한 인성 및 봉사하는 생활태도,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지닌 학생으로 이끌고,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봉사정신을 길러 화홍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도록 `모범 화홍인'을 운영한다.

모범 화홍인에 대한 배지 및 상장 수여는 1년 동안 누적, 매 학년 말 실시하고 있다.

모범 화홍인의 필수 부분은 교사에게서 칭찬(green)카드 3매 이상을 받아야 하며, 학년별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후감(권당 200자 원고지 5매 이상)을 제출해야 한다.
 
선택 부분은 영어부문의 경우 교과서의 talk and talk 부분 학년별 11개 과를 암송하고, 자격증 부문의 경우 생활기록부에 기록되는 당해연도 자격증으로, 고입내신 성적산출에 반영되는 자격증을 취득할 때 인정하고 있다. 동일한 자격증은 한 번만 인정해 급수가 향상됐을 경우 별도로 취급한다.

이밖에 봉사활동 부문의 경우 2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실시한 학생을 선정하고 있다.
 
모범 화홍인 대상 결정은 `필수부분'에 해당되며, `선택부분'의 3개 분야 중 2분야에서 자격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모범 화홍인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여 대상을 결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3회차에 걸쳐 모두 190명의 학생이 모범 화홍인으로 선정됐다.
 
▶학교 숲 가꾸기 = 도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에게 쾌적한 학교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수원시의 지원으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학교 숲을 아름답게 조성했다.

특히 학교의 중앙 광장에는 산책로를 조성, 학생들이 산책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학교의 서쪽 숲에는 유실수와 단풍나무 등을 식재해 학생들이 자연을 벗하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조성했다.

화홍중은 학교 숲 가꾸기 사업과 연계. 학생들이 나무에 대한 관심과 애교심을 고취하기 위해 `내나무 가꾸기'를 실시, 300여 명의 학생들에게 나무를 선정해 주고 자기의 이름표를 달아 주도록 했다.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자신의 나무가 커가는 것을 관찰하고, 도와 주며 보람과 자부심을 갖도록 했다.

▶학생 및 교직원 현황 = 화홍중은 현재 1학년은 14개 학급에 577명(남 289명, 여 288명), 2학년은 12개 학급에 501명(남 239명, 여 262명), 3학년은 428명(남 205명, 여 223명) 등 총 1천506명(남 733명, 여 773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교직원은 교장과 교감, 교사, 보직·보건교사, 일반직, 기능직, 사무보조 등 총 68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교내 시설은 교장실과 교무실, 교육행정실, 교실, 미술실, 가사실, 과학실, 컴퓨터실, 음악실, 학교운영위원회의실, 진로상담실, 도서실, 휴게실, 방송실, 탈의실, 학생회의실, 급식실, 예절실, 자료개발실 등이 갖춰져 있다.


학교 연혁

-2001. 1. 5 화홍중학교 설립인가

-2001. 3. 2 초대 변응배 교장 취임

-2001. 3. 5 제1회 신입생 입학(10학급 배정 438명)

-2002. 3. 2 제2회 신입생 입학식(12학급 배정 530명)

-2003. 3. 3 제3회 신입생 입학식(14학급 배정 600명)

-2004. 2. 13 제1회 졸업장 수여식(10학급 447명 배출)

-2004. 3. 2 제4회 신입생 입학식(10학급 배정 525명)

-2005. 2. 17 제2회 졸업장 수여식(12학급 551명 배출)

-2005. 3. 2 제2대 김복희 교장 취임

-2005. 3. 2 제5회 신입생 입학식(12학급 배정 501명)

-2006. 2. 14 제3회 졸업장 수여식(14학급 598명 배출)

-2006. 3. 2 제6회 신입생 입학식(14학급 배정 577명)


화홍중 김복희 교장 인터뷰

“우리 학교는 누구나 다니고 싶어 하는 학교입니다.”
 
화홍중학교 김복희 교장은 35년 동안 교단을 지켜오며 학생들 누구나가 다니고 싶은 학교 만들기에 온 정열을 쏟아오며 남다른 자부심을 갖고 있다.
 
김 교장은 “우리 학교가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키우는 꿈이 있는 학교가 되길 바랄 뿐입니다. 그러기 위해 기본이 바로선 학교, 긍지와 신뢰가 충만한 학교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장은 “이런 문화의 정착이 바탕이 된 후에라야 지구촌사회를 선도하는 과학, 정보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고, 학력 향상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김 교장은 “누구나가 느끼는 첫 인상처럼 화홍중학교는 최근 사회에서 말하고 있는 공교육의 위기감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기본이 튼실한 학교라는 걸 알 수 있다”며 “신뢰 받는 교사에 예절 바른 학생, 거기에다 학부모님의 협조까지 교육공동체 모두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으니 인성 교육면에서나 학력 지도면에서나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구체적인 노력으로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을 위해 한국음악 교과특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운영함으로써 열정으로 책임을 다하려는 교사의 실천 의지를 다지고,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장은 “체육대회와 학교 축제, 동아리활동, 합창대회 등을 통해 학생들도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상의 면학 분위기 조성에 전 교직원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