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안산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 교육특화사업의 일환으로 해양·갯벌 `아라벗'탐사대가 1년간 안산의 해양 갯벌에 관심을 갖고 직접 체험하며 활동한 자료 책자와 CD를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자료는 `손바닥 갯벌탐사도감', `해양·갯벌탐구 체험사례집', `아라벗과 함께하는 우리 고장 갯벌 대부도', `내 고장 해양·갯벌 체험학습 길라잡이' 등 일반화 자료로, 책자 200부와 CD 200매로 관내 초·중학교와 24개 교육청에 보급했다.

`손바닥 갯벌탐사도감'에는 12종의 염생식물, 10종의 절지동물, 26종의 연체동물들을 손바닥 크기로 만들어 앞쪽에는 사진자료, 뒤쪽에는 설명 자료를 수록, 갯벌탐사시 직접 실물과 비교해보며 공부할 수 있는 유익한 자료가 실려 있다.

`해양·갯벌탐구 체험사례집'은 가족·친구·학급 단위로 안산의 해양·갯벌을 1년간 체험 및 탐구한 자료들로, 각급 학교에서 추천된 작품들 중 교육청 심사를 거쳐 우수한 작품들만 수록했다.

`아라벗과 함께하는 우리 고장 갯벌 대부도' 리플릿 자료는 `아라벗'탐사대 대원이 1년간 체험하고 견학한 4곳의 해양·갯벌 체험학습장, 선감어촌체험마을 등과 대부도에서 볼 수 있는 연체, 절지동물, 염생식물 등을 수록했다.

이 자료는 전일, 반일, 1박2일의 일정별 체험 프로그램과 해양·갯벌탐사를 위한 안산시 유관단체를 안내하는 등 해양·갯벌 체험학습의 안내 자료로 제작됐다.

`내 고장 해양·갯벌 체험학습장 길라잡이'는 교육과정과 연계, 안산의 해양·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을 대상으로 교통편, 교수·학습지도안 등을 수록,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만들었다.

조동순 장학사는 “이 자료는 지난 5월 22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이도·선감리·구봉도 해양·갯벌체험, 한국해양연구원 및 공단전망대, 대부도 등대 전망대, 어촌민속관 견학, 안산 갈대습지공원 환경 탐사 등을 통해 만든 소중한 자료로, 해양·갯벌에 대한 도시의 깊은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