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진춘)이 지원하는 경기도중등과학교과교육연구회(회장 천성덕·구운중학교 교장, 이하 경과연)는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교육인적자원부가 후원하는 2006년도 전국 과학교과연구회 활동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으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경과연은 현장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연수를 통해 과학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며, 교수학습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해 지난 1995년 교사들의 자생적인 교과협의회로 발족했다.

현재 600여 명의 회원이 활동중인 경과연은 이후 15회의 세미나 개최와 15회의 세미나 자료집 발간, 15편의 과학과 교실수업개선과 관련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보급 등 활동으로, 전국 최고의 연구회로 발전했으며, 2002년 이후에는 매년 지질생태탐사를 실시하는 등 활동영역을 넓혀왔다.

또, 올해는 과학수업 개선을 위한 창의적 방법과 아이디어의 공모를 통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과학수업 아이디어 자료를 개발, 50여 회원이 100여 점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학생들 활동으로는 `작은 과학자'로 참여하는 과학탐구캠프를 열어 17개 학교에서 8천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 과학 현상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을 체험토록 했다.

이밖에 사이언스 페스티벌에 16개 학교 200여 명이 참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겨루는 등 과학친화적 가치와 과학 문화의 확산 뿐 아니라 과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경과연의 각종 자료와 자세한 운영 내용 및 분과별 연수내용은 경기도중등과학교과교육연구회 홈페이지(http://ksera.net)에 탑재돼 있으며, 회원가입 등의 문의사항은 경과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