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항 동국제강 고철부두 개장을 앞두고 항만노무인력 공급에 따른 노·사 협상이 형평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항운노조(위원장 최정범)와 북항 5만 t 급 1선석 동국제강 부두 운영사인 동국통운(대표 정표화)은 2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입회하에 항만하역작업을 항운노조원 18명으로 결정하고 임금 및 근로조건을 비롯한 제반사항 등은 현재 인천항 인력공급체제개편 협상이 진행되는 점을 감안, 인천항 인력공급체제개편위원회 합의사항을 준용해 소급적용키로 합의했다.

인천항은 항만인력공급체제개편의 첫 단추가 북항 신설부두인 동국제강 부두로부터 채워져 이와 비슷한 여건에 있는 북항 현대제철 부두(5만 t 급, 2선석)의 협상도 같은 수준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그러나, 내항 업계를 비롯한 일각에서는 민자유치 부두조성 당시 실시협약에 따른 연도별 운영비용을 산출해 50년간 무상사용토록 한 데 비추어 유지보수 및 장비, 감가삼각비 등을 고려한다면 선석당 인력 50여 명이 적합한 것으로 돼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용역결과에도 항운노조 인력 적당 투입인원이 최소한 선석당 24명으로 조사됐다는 것.

따라서 이에 부합되는 인력을 노조로부터 고용해야 하나 이번에 합의된 18명은 턱없이 모자라 결국 내항 화물을 북항으로 전이처리하는 과정에서 현재 내항의 인력공급체제개편에 따른 인력배분 형평성을 고려치 않은 채 무임승차하는 경우라며 이를 비난하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잡화부분은 수입보존율도 80%로 이에 못미칠 경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으로 돼 있어 부두사용에 특혜를 받는가 하면 기존 내항의 잡화가 그대로 전이처리돼 기존 내항의 하역업체들은 인력은 그대로 늘고 물량은 줄어들어 존폐 위기를 맞을 게 뻔 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현재 개장을 앞둔 북항의 동국제강과 현대제철 부두는 현재 인천 내항 8부두에서 하역하는 고철을 그대로 전이처리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지속되는 북항 신설부두에는 내항과 같은 수준을 적용해 인력을 공급하는 방안이 재검토돼야 하며, 수입보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한 만큼 내항업계는 결국 이중고를 겪게 될 것이 뻔하다는 게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해양청 관계자는 “동국제강의 경우에는 자사화물만 취급하기로 돼 있어 화물취급량을 감안, 상용화를 위해 합의처럼 인력을 공급키로 했으며, 내항의 경우에는 기존방침과 변함없이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