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정부는 3일 국방부와 주한미군대책기획단 및 평택시 관계자, 평택 미군기지이전반대 팽성대책위 측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청에서 대화를 갖고 보상 및 이주조건 등을 논의했다.
 
전날 주민이주, 생계지원 등 주민요구사항과 정부지원사항 등을 협의키로 합의한 양측은 이날 비공개로 2시간30분 가량 대화를 갖고 협의내용과 일정 등을 중간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춘석 주한미군대책기획단 부단장과 김지태 팽성대책위원장은 이날 대화에 앞서 “이주 및 생계대책 등의 논의와 관련,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때까지 일체 협의내용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현재 남아있는 주민들이 이전할 경우 월 20만 원씩 10년간 지원하는 고령 저소득 가구 지원연령을 당초 70세에서 65세로 낮추고, 이들에게 제공하는 상업용지도 이미 협의이주한 주민과 동일한 8평으로 상향조정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팽대위 측은 고덕면 일원 국제화계획지구(528만 평. 2013년 완료) 등 택지개발지구로 이주를 희망하는 주민들이 국방부가 주민신청을 받아 2005년 9월부터 조성중인 팽성읍 남산리(2만1천 평), 고덕면 두릉리(2만1천 평), 지산동(1만2천 평) 등 3곳(5만4천평)의 이주단지로 추가이주가 가능한 지 등을 정부와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팽성대책위 관계자는 “다음 대화시기는 양측 합의에 따라 밝힐 수 없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면 대화 중간에 양측 합의하에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