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6일 제1회의실에서 법률가, 상담전문가, 심리치료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생활지도 정책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에서 도교육청에 학교 교사들의 힘만으로는 지도가 어려운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학교폭력 SOS 시스템'과 같은 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수원대학교 강인수 교육대학원장의 사회로 열린 토론회에서는 박정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연구관의 주제발표에 이어 교육위원, 경찰, 언론인, 학부모, 경기교총, 전교조, 현장교사 등 분야별 토론자가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주제발표자로 나선 박정희 교육연구관은 “그 동안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위학교 내 학교폭력대처시스템을 운영하고, 전문상담순회교사 등을 배치하는 등 다각적인 정책을 펼쳤지만 학교폭력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육연구관은 “문제학생의 일탈행동에 대해 학부모의 책임을 묻는 법률 제정, 법무부와 협의 하에 학교폭력에 대한 법률적 접근 사례집 제작 배부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교육연구관은 또, 도교육청에서는 이와 별도로 학교와 지역사회 간 가교 역할을 담당할 지역인사를 위촉, 학교에 직접 전달하기가 어려운 문제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자문하는 사랑의 가교 사업도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이어 토론자들은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들이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주변 환경 조성',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인성중심의 교육 필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운영의 활성화', `부적응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상설교육기관 설치'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또, `학교상담실 환경개선과 전문상담교사를 활용한 상담활동의 활성화', `학교, 지역사회 및 경찰과의 협력체제 구축', `학생생활지도 문제발생시 학교관리자 및 해당교사에 대한 책임문제의 유연한 대처'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교육현안에 대한 교육계 내부는 물론, 외부전문가, 이해당사자들의 솔직한 의견 수렴으로 현장감 있는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번에 제기된 문제와 대안들을 올 학생생활지도기본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