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29~31일 3일간 경기도과학교육원에서 논술지도연수를 희망하는 도내 과학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자연계열 논술지도의 실제'를 주제로 과학논술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에서는 과학논술 지도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수행평가를 통한 글쓰기 지도 및 문항개발 방법, 독서토론 수업 소개 및 수업실습, 과학수업에서의 쓰기와 활용 등 다양한 형태의 과학논술에 대한 연수로 진행된다.

 도과학교육원은 `교사들이 원하는 연수', `교사에게 찾아가는 연수'를 위해 연수주제, 강사 등을 공모, 지난해에는 공모를 통해 34개의 테마를 선정했으며, 이번에 실시하는 연수는 34개 테마 중의 하나로, 테마별 연수과정 중 마지막 과정에 해당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과학논술 연수는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연수 과정과 관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에서 10분 만에 마감되는 등 과학 교사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는 2008학년도 대학입시에서 통합논술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과학 교사들이 자연계 논술 지도력 배양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과학 교사의 과학논술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2007학년도에도 테마별 과학과 직무연수 과정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