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권한대행은 14일 “김대중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보고 대단히 실망했다. 우선 김 대통령이 국민앞에 진실을 고백하고 사법심사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언급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대행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의 오늘 담화는 5억달러 대북 비밀지원 과정, 대북지원의 총 규모, 송금된 돈의 용처, 정부가 대출압력을 넣은 이유와 배후세력 등에 대한 해명이 없는 등 거짓변명으로 일관했다”며 “박지원, 임동원씨의 보충설명도 의혹을 해소하기는 커녕 의구심만 키웠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임 특보는 현대의 2억달러 송금이 6월9일 이뤄졌고 그 다음날인 10일 정상회담 연기 통보가 있었다고 주장했는데 우리가 조사한 바로는 돈이 산업은행에서 대출돼 수표가 외환은행에 입금된 날은 10일로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이 국회와 국민의 승인을 받지 않고 불법적으로 송금한 것은 숨겨진 목적, 특히 국익과 다른 목적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라며 “범죄적 수법이 동원된 사건에 대해 국회에서 어물어물 타협해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는 “국정원이 불법 환전하는데 편의를 제공하고 비밀 송금루트를 통해 북한에 돈을 전달하는 등 통상적 권한과 업무를 벗어났다”며 “박지원 임동원씨를 비롯한 대북 뒷거래 핵심 6인방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행은 특검법안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가능성에 대해 “국민 대다수가 희망하는 특검제를 거부할 수 있는 대통령이 과연 있겠느냐”면서 “국민의 명령을 무시하는 독선적인 대통령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