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홍득표(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정치 발전의 핵심은 정당의 발전에 있는 사실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에서 한국정당 개혁방안을 집대성한 책이 출간됐다.

 홍득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장이 그 동안 다양하게 단편적으로 제시됐던 한국정당의 개혁방안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논의하면서 구체적으로 대안을 제시한 저서 `한국정당개혁론 - 이론과 실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정당의 이해, 정당의 발전단계, 정당 환경의 변화, 현대 정당의 도전요인, 한국정당의 문제점, 한국정당의 개혁방향, 정당과 정당·정당내부·정부·시민사회 관계의 개선, 결론 등 총 12장으로 나눠 정당의 이론과 실제를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미래 정당 발전 모형으로 유럽식보다는 미국식을 선호한다는 것과 정당 개혁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많은 외국사례들을 들고 있으며, 정당 개혁방안을 논의하면서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킨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5년 미래한국재단에서 수행한 정치개혁의 종합적 추진전략 프로젝트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이 책은 중앙대, 명지대, 경희대 등의 교수와 공동 연구를 수행한 결과 출간됐다.

  저자는 미국 하와이대학교 정치학 박사로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교 방문학자,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으며 '미래학입문(공저)', '한국의 정치변동' 등 다수의 역저가 있다.

     학문사. 408쪽. 2만 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