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경재(인천 서구 강화을)의원은 새해를 맞아 본지와 가진 특별 인터뷰에서 “국제공항 최단 거리에 있는 강화를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변모할 수 있도록 대규모 영상사업단지와 고인돌 공원화사업이 하루빨리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경제자유구역과 관련 “내년 7월1부터 시행될 경제자유구역의 발전방향에 맞춰 검단 지역을 배후도시로 개발하고, 김포매립지와 송도신도시는 첨단산업 배후도시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올 한해의 정치권 전망은.
 
▶정치개혁의 소용돌이 속에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막기 위해 대통령제와 내각제, 또는 분권형 대통령제 등 개헌문제의 논의가 활발할 것으로 본다.
 
또한 17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개혁의 핵심인 선거공영제 도입을 위한 선거구제 문제는 물론, 정치자금의 투명성 문제, 선거운동방법 문제 등도 내년 총선(4월15일)이전에 마무리 될 것이다.
 
특히 지역주의의 폐단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검토될 중·대선거구제 내지 혼합형 소선구제의 도입, 정당명부제의 도입, 국회의원 정수 감축, 공천방안 등도 여야간 집중 거론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법을 지난해 국회에서 대표발의 했는데 중점 추진과제는.
 
▶21세기 무한 경쟁 시대에 유일한 생존방안은 외국 자본의 유치에 있다고 판단된다.
 
또 경제자유구역법의 성공조건은 행정규제와 간섭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특히 경제자유구역에서 기본적인 노동권을 지키는 가운데 노사 분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사문제 조정위원회를 구성하는 한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노사간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는 파견근로제, 무급휴일제, 수도권 공장총량제 배제, 외국의료 및 교육기관 설립도 국내 기준보다는 국제기준에 맞아야 된다.
 
산림법, 자연환경보전법 등 관련법의 규제를 받지 않고 법인세, 종합토지세 등 대부분 세금이 감면되는 등 34개 예외법률 적용에 국내 기업과 형평성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한다고 본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강화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드는 것이다. 강화가 인천공항과 30분 거리에 있는 최적, 최단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대규모 영상단지 조성과 강화고인돌공원화사업, 역사문화벨트 사업(관광벨트)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특히 현 상임위가 국방위인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물의 하나인 군사시설보호구역을 완화, 군사시설 보호구역내 각종 건물, 공장의 신·증축이 자유롭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검단 지역의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교통, 환경, 교육 등 3가지 과제의 해결을 위해 인천공항-서해안 고속도로 IC추진, 인천지하철 2호선 조기건설, 버스노선재조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구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 대선의 패배를 거울삼아 변화의 요구를 수용할 것이며 지역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을 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지역국회의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상세 보고를 통해 지역현안을 언제라도 청취하고 지역구인 강화와 검단을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 배후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반드시 지난 8·8 재선거에서 전국 최다득표를 준 유권자의 기대에 부흥하도록 노력하겠으니 지켜봐 달라.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